【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 노무현 대통령 서거 9주기

(1)공식 추도식
(2)8주기-박근혜 첫 재판, 9주기-이명박 첫 재판

노무현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신세를 졌다.
나로 말미암아 여러 사람이 받은 고통이 너무 크다.
앞으로 받을 고통도 헤아릴 수가 없다.
여생도 남에게 짐이 될 일 밖에 없다.
건강이 좋지 않아서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책을 읽을 수도 글을 쓸 수도 없다.

너무 슬퍼하지 마라.
삶과 죽음이 모두 자연의 한 조각 아니겠는가?
미안해하지 마라.
누구도 원망하지 마라.
운명이다.

화장해라.
그리고 집 가까운 곳에 아주 작은 비석 하나만 남겨라.
오래된 생각이다.


노무현과 종교

(1)천주교 관련
1986년 당시 천주교 부산교구 당감 본당의 주임신부였던 송기인 신부로부터 영세를 받아 '유스토'라는 세례명을 얻었지만 열심히 신앙생활도 못하고 성당도 못 나가 프로필의 종교란에는 무교로 쓴다고 밝힌 적이 있다.

대통령 후보 시절 2002년 6월 20일에 서울 종로구 혜화동 가톨릭대 주교관이던 김수환 추기경을 방문해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다가 노무현이 먼저 신앙 문제를 화제로 꺼냈다.

노무현은 "1986년 부산에서 송기인 신부로부터 영세를 받아 '유스토'라는 세례명을 얻었다."라고 소개하고 "하지만 열심히 신앙생활도 못하고 성당도 못 나가 프로필 쓸 때 종교란에 '무교'로 쓴다."라고 고백했다.

이에 김수환은 "하느님을 믿느냐."고 물었고, 노무현은 "희미하게 믿는다."라고 답했다. 김수환이 "어려울 때 하느님께 모든 것을 맡기라."고 말하자 노무현은 "앞으로는 종교란에 '방황'이라고 쓰겠다."고 대답했다.

(2)불교 관련
노무현은 자택 옆에 있던 정토원이라는 사찰에서 사시 공부를 하였다. 이후에는 김해시 장유면 대청리 장유암에 머무르면서 사시를 준비했으며, 틈틈이 불교 경전을 탐독했다.

9년간 사시 공부를 하여 1975년 4월 30세에 제17회 사법시험에 합격하였다. 평소 불심이 깊은 것으로 알려진 아내 권양숙은 2002년 10월 1일 당시 대선을 앞두고 합천 해인사에 머물고 있는 조계종 종정인 법전 스님으로부터 보살계와 '대덕화'(大德花)라는 법명을 받았다.

'대덕화'는 대한민국 제5·6·7·8·9대 대통령 박정희의 아내 육영수가 받은 법명과 같은 것이었다. 이러한 법명 수계는 불교계의 민심이 실린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불교계의 기대를 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후 노무현은 재임 기간 동안 해인사를 무려 세 차례나 방문해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최다 방문을 하였다. 2003년 12월 22일에 노무현은 아내와 함께 경남 합천 해인사를 불시 방문해 조계종 종정 법전스님, 총무원장 법장스님과 환담한 뒤 오찬을 함께 했다. 사패산 터널 문제에 대한 공약을 지키게 못하게 되었다면서 양해를 구했다

노무현은 2005년 8월 30일에 T-50 골든이글 양산 1호기 출고식에 참석했다. 그리고 대한민국 최고 목조 불상인 쌍둥이 비로자나불이 발견되었다는 소식에 해인사에 들러 비행기 사고 없이 잘 날아다니고 잘 팔아 달라고 부처님께 기도를 했다.

취임 이래 2번째로 해인사를 방문했고 해인사 대비로전 건립에 30여억 원의 국고 지원을 즉석에서 약속했다. 2007년 11월 24일 해인사 대비로전(大毘盧殿) 낙성 대법회에 참석하면서 축사를 하였는데 3번째로 해인사를 방문했다.

2009년 5월 23일에 과거 사시 공부를 했던 정토원의 법당에 모셔진 부모와 장인의 위패에 예를 표한 뒤 죽음을 맞이하였다. 봉하마을 뒤편 봉화산에 자리 잡은 정토원은 그가 죽은 곳에서 약 200M 거리에 위치한 사찰이다. 2009년 5월 24일 해인사의 승려 300여 명이 분향소를 찾아 노무현의 죽음을 애도했다.


노무현재단(2009년 9월 23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약칭 노무현재단) 출범

5월 1일부터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집을 공개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집은 지상 1층, 지하 1층 규모로 생태건축의 대가인 고 정기용 건축가가 설계했다. 흙, 나무 등 자연소재를 사용했으며 주변과 어울리도록 낮은 지붕 형태로 지어졌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집 관람은 안채, 사랑채, 서재, 경호동, 차고로 이루어진 공간을 해설사의 설명에 따라 이동하며 이뤄진다. 네 폭 창문으로 봉하 들판이 한 눈에 들어오는 사랑채와 밖을 내다보며 식사할 수 있는 식당, 900여 권의 책이 꽂혀있는 서재 등을 볼 수 있다.

노무현 대통령의 집 관람

홈페이지 사전 예약 및 현장 접수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회당 관람 인원은 25명(온라인 예약 15명, 현장 접수 10명)으로 약 45분간 둘러보게 된다.

평일(수·목·금) 하루 5차례(오전 10시·11시, 오후 1시 30분·2시 30분·3시 30분), 주말(토·일)은 오후 4시 30분이 추가돼 하루 6차례 관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