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단일화 두 후보가 마음을 열고 대승적 차원에서 결정해야”

▲ 【충북·세종=청주일보】자유한국당 박경국 충북 도지사 후보가 북미회담 취소에 따른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 김정수 기자 = 자유한국당 박경국 후보는 25일 11시 충북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북미회담을 정치와 선거에 이용하지 않겠다며 회담 취소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냈다.

북미 두 정상이 역사적 만남이 성사 직전 단계에서 무산된 데에는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거나 남북문제를 정쟁에 이용할 때가 아니며 한반도 평화는 지키되 북미회담 취소로 평화 우선 원칙이 훼손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박후보는 과거 역사에서 각자의 정파적 이해관계에 따라 남북관계를 교묘히 활용하거나 악용한 사례를 수차례 경험했으며 이번 선거에서도 평화를 표로 바꾸려는 여러 시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후보는 어떤 상황에서도 한반도 문제를 지방선거에 이용하지 않을 방침이며 국민과 도민, 평화 이외에 어떠한 차이도 이념도 머리에서 지우겠다고 단호하게 정리했다.

미래당 신용한 후보와 단일화에 대해서는 “단일화 용의가 있으며 28일 투표용지 인쇄를 앞두고 있어 시기가 촉박하다”고 말했다.

“여론조사로 단일화를 하기에는 선관위 신고를 거친 후 실행해야 하기에 시간상으로 맞지 않으며 다만 대승적 차원에서 도지사를 바꾸려는 충북도민의 열망을 위해 가능성은 열어두겠다”고 답변했다.

또한”대승적 차원에서 충북도민을 위한다는 큰 의미를 가지고 단일화를 두후보가 만나서 허심탄회하게 방법에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청이전에 대해 “도청 이전이 안된 곳은 강원도와 충북으로 공론화 위원회를 구성해 도청이전을 추진해야 하며 이전 후 도심 공동화 방지방법으로 현 도청을 충북 역사관이나 문화관으로 만들어 충북의 랜드마크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심재생으로 도청 이전 후 지하주차장을 신설해 구도심의 교통편리를 제공해 사람들이 중앙도심을 찾아올 수 있는 새로운 인프라 구성을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충북의 균형발전을 위해 도청이전이 최우선으로 논의돼야 하며 후보지는 공론화 위원회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