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신학교와 우리마을교육공동체 프로그램 운영

▲ 【충북·세종=청주일보】 청주시 옥산초 4학년 학생들이 덕신학교를 방문해 공수하며 인사하는 법을 배우고 있다. 박창서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옥산초등학교(교장 김수운)는 올해 덕신학교와 교육 MOU를 체결하여 전 학급을 대상으로 체험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21일, 4학년 4반 어린이들이 옛 “덕신학교” 전통문화 체험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했다.

덕신학교에 도착하여 먼저 마당에 전시된 자료들을 보며 옥산초등학교의 전신인 덕신학교와 지역을 빛낸 독립운동가 및 지역 문화유산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들으며 옥산에 대한 자부심을 키웠다.

공수하여 인사하는 법을 시작으로 의젓한 복장을 갖추고 선비 체험하기를 통해 약간은 불편하지만 옛 선비들의 바른 자세와 전신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한껏 목소리를 떨며 구슬픈 시조창을 부르는 작은 얼굴에 진지함이 가득했다.

가장 즐거운 시간은 무엇보다 전래놀이였다. 처음 접하는 낯선 전래놀이였지만 금세 규칙을 익혀 놀이를 즐겼다. 체험이 끝난 후 아이들은 “옥산에 이런 곳이 있는지 몰랐는데 새로 알게 되어 좋았으며 신선한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옥산초등학교는 앞으로도 전통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전래놀이를 즐겨하며 바른 인성을 가진 학생들로 성장하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