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과 단양에 투자하는 2개사와 528억원 투자협약 체결

【충북·세종=청주일보】박서은 기자 = 충북도는 19일 오후 6시 30분,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민선7기 투자유치 가속화를 위해 처음으로 충북출신 재경 경제인(기업,언론,금융 등)을 초청해 투자유치 방향과 충북경제 활성화를 위해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이시종 도지사와 수도권에서 활발하게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임광토건(주) 임광수 명예회장, 대한상운(주) 권영선 회장, ㈜사이몬 이국노 회장, 충언회 송대수 회장 등 190여명의 많은 고향 출신 경제인과 관계 공무원이 한자리에 모였다.

충북도는 투자설명회에 앞서 이차영 괴산군수, 류한우 단양군수, ㈜세움 조용현 대표, ㈜데코페이브 박문석 대표와 함께 528억원 투자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세움은 괴산 대제산업단지 약 33,607㎡ 부지에 토목공사용 건설자재 생산을 위해 공장 신축을 계획하고 있으며, ㈜데코페이브는 단양 산업단지 약 16,920㎡ 부지에 친환경 투수블록 생산시설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이로써 괴산 대제산업단지는 80%, 단양산업단지는 69%의 순조로운 분양율을 기록하며 민선7기 들어 북부권의 균형발전과 경제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

이시종 도지사는 충북출신 재경 경제인들이 모인 자리에서 충북 투자정책 및 고속도로·철도 등 사통팔달의 교통망과 청주국제공항과 더불어 인근 평택항의 물류수송에 편리한 지리적 입지조건을 설명하고, 저렴한 분양가, 권역별 산업단지 현황, 투자 인센티브 등 기업하기 좋은 투자환경을 자세히 소개하는 등 국내외 정치적·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인한 기업투자가 위축되고 있지만, 전국대비 충북경제 4% 실현을 위해 투자유치 40조 달성에 전력을 다 할 것을 약속하며 고향발전을 위한 관심과 수도권 기업에 홍보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충북도는‘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건설을 향해 이미 시작한‘1등 경제 충북의 기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실국별 업무연관 기업유치 추진과 도민 대토론회 등 모든 행정역량을 총 결집해 반드시 충북경제 비중 4%, 1인당 GRDP 4만불 목표를 달성하고 2028년 즈음해서 5%, 5만불 시대 도전하겠다는 각오다.

특히, 자원이 절대 부족한 충북은 투자유치가 경제고, 일자리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열쇠라 생각하며 앞으로 4년도 투자유치에 더더욱 전력투구 할 계획이다.

충북도 관계자는“이번 행사를 통해 지역 출신 재경 경제인·금융인·언론인, 유관기관과 인적 네트워킹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자리가 됐으며 잠재 투자기업 등 투자정보 발굴로 향후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계기가 됐다”면서 앞으로도 기업유치 활동에 더욱 총력을 다할 것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