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 지지도 자원 고갈

절대적 지지에서 비판적 지지로 , 비판적 지지에서 무관심 내지는 반대로 돌아서는 계층이 늘어나고 있다. 이것은 권력의 법칙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지방선거가 국회의원총선거였다면 좋았을 것이다. 국회의원총선거에서 압도적으로 승리해 적폐 청산과 개혁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싶었을 것이다.

기회는 스스로 만들어야 할 것 같다.

그러기 위해 작금의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지지도 추락의 근본 원인을 따져보고 이에 따른 처방을 제대로 내려야 한다.

청와대는 부정하고 싶겠지만 우선 꼽을 수 있는 것은 개혁완결이 없다는 현실이다. 뭐 하나 똑부러지게 개혁이 완성되고 적폐가 청산된 분야가 없다.

정책실행의 편식이다. 즉 자신들이 잘할 수 있는 분야의 정책 추진에는 적극적이지만, 그렇지 않은 분야에 대해서는 속수무책이다. 책임성 결여다. 시간만 끌고 있다는 분석이다.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으로 대표되는 대북정책은 국민들로 하여금 평화와 통일에 대한 기대를 갖게 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가장 강조했던 일자리창출에서 대통령 스스로 일자리위원회를 만들어 위원장에 취임했지만 그 결과는 신통치 않다.

자신들이 하고 싶은 것만 하는 정부를 국민은 원하지 않는다. 국민에게 필요한 일을 해주는 정부다.

여소야대라는 국회 현실을 인정하고, 협치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정치는 현실이다. 이제 전정권 탓, 야당 탓도 시간이 지나가고 있다.

적극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정책의 소화불량은 문재인 정권의 책임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