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흰불나방 가로수 및 주택가 공원 점령, 방제 비상

▲ 【충북·세종=청주일보】 청주시 흥덕구 농축산경제과는 미국흰불나방등돌발해충 퇴치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박창서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고온다습한 기후가 지속되어 가로수 및 주택가 주변 수목에 흰불나방 등 돌발해충 발생의 급증으로 충북 청주시 흥덕구 농축산경제과(과장 어윤숙)는 시민불편 및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해충 방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국흰불나방은 포플러, 버즘나무, 벚나무 등 활엽수 160여종을 가해하는 잡식성 해충으로 먹이가 부족하면 초본류는 물론 농작물도 가해한다.

보통 연2회 발생하며 유충은 5~6월, 8~10월에 나타난다. 성충이 산란하는 9월 하순 이전에 집중적으로 방제해야 내년 미국흰불나방 발생빈도를 줄일 수 있어 9월 말까지 자체인력을 활용해 방제작업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흥덕구는 가로수 및 주택가 공원 등 피해수목에 대해 5월부터 돌발해충 방제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9월 말까지 집중방제 기간으로 설정하고 시민들에게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도로의 차량 및 공원 이용객이 적은 때에 해충 피해 저감을 위한 지속적인 방제를 할 것이다.

흥덕구 농축산경제과(과장 어윤숙)는 수목의 건강한 생육과 시민들의 쾌적한 생활을 위한 작업인 만큼 “쾌적한 가로환경 및 공원 환경을 위한 해충 방제작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