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3조5854억원, 시비7433억원, 국비7024억원, 도비1140억원, 민자 및 자부담 2조258억원 투입

▲ 【충북·세종=청주일보】한범덕 청주시장이 공약사업에 대한 이행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남윤모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남윤모 기자 =청주시장 최초 재선의 한범덕 청주시장이 집권 4년간 총 74건의 이행할 공약을 21일 오전 11시 청주시섳 브리핑실에서 최종 정리확정 발표했다.

이번 공약의 총 74건에 임기 중 총 사업비는 3조 5854억 원으로, 시비 7432억 원, 국비 7024억 원, 도비 1140억 원, 민자 및 자부담 2조 258억 원이다.

지난 6월 중순부터 당선자 공약 사전 검토 작업을 시작해 타 지역사례 및 타당성 검토를 거친 바 있다.

또한, 공약선정과 구체화 과정에 시민 참여를 공식화하기 위해 공약시민평가위원 32명을 7월 19일 위촉해 4개 분과별 공무원과 시민평가위원 간 치열한 논의를 거쳐 사업을 구체화했다.

공약시민평가위원회와 시는 최종 점검을 위한 지난 16일 종합보고회 개최, 연도별 예산 조정 등을 거쳐 공약을 최종 확정했다.

▲안전5건,환경 7건

안전분야에서는 ▲안전채험센터를 구축,▲ 20여곳의 방제안전마을 선정, ▲사업장 화학물질 총량관리등을 할 예정이다.

도로 교통분야는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 사업확대, 속도저감을 통한 교통안전망 구축사업, 시내버스및 자전거이용 활성화 사업등이다.

환경분야는 미세먼지 없는 청주를 만들기 위해 범시민대책기구 구성, 도로오염, 비산먼지, 면오염원 발생 절감시책을 추진하고 도시공원 일몰제 대책마련 등이다.
▲경제 8건, 농업11건분야

청년들 생계지원, 창업과 구직 지원사업 맞춤형 지원, 중소상공인들 각종자금지원, 전통시장 활성화 직접지원 청주형혁신 전략산업 육성, 블록체인등 신성장 산업생태계 조성 등이다.

농업분야는 총 11개 분야로 소외된 청원지역 농민들을 최대한 배려해 농촌발전을 위해 스마트팜설치 지원, 미래원예육선, 농업기술개발 지원, 농기계대여 확대 등이다.

▲복지 7건, 문화 14건 분야

복지분야는 ▲증증장애인 365돌봄센터운영,▲4개구별 치매안심센터 설치하고 통합관리서비스 제공,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추진 등이다.

문화분야는 ▲문화도시지정 추진, ▲공예클러스터조성, ▲세종문화치유특구 조성▲드라마테마파크 조성사업, ▲청주동남권 지역 자원활용 특화 힐링관광지 조성등이다.

생활체육인프라 확보에 권역별로 다목적체육관, 야구장, 게이트볼장등을 건립하고 직지를 계승해 세계기록문화의 허브도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 【충북·세종=청주일보】한번덕 청주시장이 공약사업에 대한 질문에 설명을 하고 있다. 남윤모 기자


▲균형개방분야

청주시 원도심의 슬럼화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재생의 문제점을 인식해 조직개편에서 도시재생기획단을 신설했으며 지역형 맞춤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한다.

▲행정혁신분야 9건

청주1번가 정책플랫폼 개통온오프라인 시민참여 공간구성해 인공지능에 기반한 민원상당시스템을 만든다.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공직사회에 대해 직원교육과 참여예산제도 혁신적 개선, ▲시민명예감사관 제도운영 등 감사제도를 혁신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건설교통8건, 도시개발 5건 등이 있으며 공약에 포함하지 못한 세부적인 사항은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민들과 함께 논의하며 공유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한범덕시장은 “이번 민선7기에는 시장공약 뿐만 아니라 타 후보자 공약, 전문가,일반시민단체 측의 제안까지 폭넓게 담았다”고 말했다.

이번 한범덕 청주시장 공약은 사업기획단계부터 SNS를 통해시공무원들과 시민들이 직접 의견을 공유한 새로운 참여의 실험으로 이뤄졌다.

향후 공약이행사항에 대해 시민의 눈으로 추진과정을 확인 할 수 있는 정책을 펼칠 것을 한시장은 약속했다.

질문에서 프로야구장 건립은 현실성이 없는 프로야구장 건립에 대해서는 노병호 공약평가위원장은 “이번에는 제외했다”고 밝혔다.

타후보공약에는 황영호 후보공약으로 반려동물에 대한 공약과 또 1건은 100대 발전 과제에 해피콜 확대 서비스에 관한 건 이라고 밝혔다.

예산확보에 대해서는 대형프로젝트에 동물원과 연초제조창에 대한 민간자본과 국비,도비 확보에는 자신감을 보였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