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해 교수 2014년 성희롱 감봉2개월 처분 받아 교원대 방기 의혹

▲ 【충북·세종=청주일보】충북도내 40개 여성단체로 구성된 충북미투 시민운동이 한국교원대 교수 파면과 사법부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남윤모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남윤모 기자 = 충북미투시민운동은 23일 오전 10시 충북도엋 브리핑실에서 한국교원대 교수의 미투와 여성에 대한 갑질을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대학내에서 교수와 학생의 ‘기울어진 권력관계’에 의해 수많은 성희롱,성폭력사건이 발생했지만 피해자들은 침묵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가해자인 교수들은 가해 사실에 대해 처저히 부인하고 학내 동료교수와 이해관계로 구성된 징계위원회는 가해자에게 면죄부를 안겨주는 일이 다반사라고 설명했다.

지난 8월초 한국교원대에서도 대학원생의 미투폭로가 있었으며 피해자 여성은 2년여의 수치심과 정신적인 고통을 이겨내고 고통끝에 입을 열었고 가해교수는 당시 조교였던 피해자를 논문지도 핑계로 수시로 연구실에 불러 안마를 시키고 추행해 왔다고 설명했다.

가해교수는 자녀양육법과 혁신교육전문가로 알려진 스타강사로 우수한 교원들이 그의 지도를 받기를 원했으나 미투 피해자들은 가해 교수의 성폭력 피해를 당한 채 상처만 안고 학교를 뗘났다고 주장했다.

이 교숭 대한 첫번째 미투폭로이후 학내게시판에는 피해자들의 증언이 쇄도하고 있으며 두번째 미투 피해자도 연구실에서 추행이 이뤄졌다고 증언하며 남자만 가까이 와도 몸이 굳는다는 증언했다고 소개했다.

가해교수는 지난 2014년에도 ‘공공장소에서 추행’으로 감봉2개월의 경징계를 받아 교원대는 그의 품행을 방기했고 가해교수는 미국에서 공부한 스타강사로 갑질과 성추행은 학생들의 침묵의 카르텔로 유지됐다고 했다.

미투시민운동은 경찰과 검찰에 가해자의 구차한 변명에 귀를 디울이지 말고 피해자의 고통을 직시해 가해자의 권력과 위력을 얼마나 남용하고 행사했는지 철저히 조사해 법대로 처리해 주기 바란다.

미투의 피해자는 현재 드러난 것만 총 4명이라고 주장했으며 첫번째 피해자는 경찰조사를 받았고 2번째와 4번째 피해자는 만나보지 못했고 3번째 피해자는 만나봤으며 경찰에서 인지조사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했다.

현재 가해 교수는 징계위원회에 회부돼 보직해임상태로 있으며, 이들은 23일 오전 10시 기자회견후 오후 3시 한국교원대를 방문해 총장을 면담하기로 했다.

충북시민운동은 다음과 같이 4가지 요구사항을 내놓았다.

▲한국교원대는 징계위원회 및 성희롱심의위원회 등에 외부 젠더 전문가를 포함시며 가해교수의 성폭력을 철저 조사요구

▲교원대는 학내 재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성폭력 피해 전수조사하고 가해자를 즉시 파면하라
▲교육부는 초.중.고교 및 대학교 내 만연한 성폭행 문제를 사법기관의 수사에 의존하지 말고 별도의 규정을 제도화해 가해자 징계는 물론 학교내 성폭력 근절대책 마련하고

▲경찰과 검찰, 사법부는 이번 교원대 교수 성폭력이 지위를 악용한 위력임을 간파하고 철저히 피해자 관점에서 수사할 것을 촉구 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