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 (1)왜국 전범기(욱일기)한국내 금지 법안 빨리 통과시켜 막아라
(2)왜국 초청하지 말라
(3)굳이 달고 오겠다면 전범기단 군함 격침시켜라
(4)나치 깃발 단 독일 전차가 프랑스 행사에 참석하는 것과 같다
(5)한국을 우습게 본 결과다

10월 11일 제주도에서 열리는 국제관함식에 일본이 자국군함에 과거 일본의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욱일기(旭日旗)를 게양해 참석한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양국간 첨예한 대립을 예고하고 있다.

일제강점기시절 수탈당하고 강탈당하며 짓밟혔던 대한민국 국민의 처절한 삶을 무시한 일본의 무분별한 행태에 전 국민이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는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전 국민과 국내 시민단체, 정재계를 막론한 전 국민의 반한 감정이 들불처럼 들끓고 있다.

아직도 지난 과거사 과오에 대해 반성의 태도를 보이지 않는 제국주의 일본이 전범기인 욱일기를 달고 한국 영토내에 국제관함식에 참석한다는 것은 일본과 발전적 관계를 추구하려는 대한민국 국민 정서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다.

만약 국내에 욱일기가 휘날리게 되면 일본에 대한 상당한 부정적인 분위기와 함께 강한 비판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 제주민군 복합관광미항에서 오는 10일부터 14일까지 열리는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에 욱일기를 달고 참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우리 해군은 일본이 포함된 행사에 참가하는 14개국에 공문을 보내 ‘해상 사열 시 자국 국기(일장기)와 태극기를 함께 달아 달라’ 는 협조 요청을 했다.

외교부도 주한 일본대사관을 통해 ‘우리 국민의 정서를 적극 감안할 필요가 있다’라는 입장을 일본측에 전달했다.

하지만 일본측은 한국 측의 요청을 전면거부하고 욱일기를 내건 호위함을 보낼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의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방위상은 욱일기를 다는 것이 자국 자위대법에 따른 선박에 대한 국적 표기에 해당한다면서 게양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해 다시 한번 한국국민의 반일감정을 들끓게 했다.

이에 이낙연 국무총리는 일본 군함의 욱일기 게양 방침에 대해 “김대중-오부치 선언 20주년을 계기로 한일 양국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고 자위대 함정이 오는 건 마땅하다. 그러나 식민 지배의 아픔을 기억하는 한국인의 마음에 욱일기가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일본도 좀 더 섬세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석현 의원도 2일 국내에서 욱일기 등 일본 제국주의 상징물의 사용과 항행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형법, 영해 및 접속수역법, 항공안전법 등 3개 법안의 개정안을 발의했다.

정부와 해군측에서는 재차 욱일기 대신 일장기와 태극기 게양에 대한 협조 요청을 했으나 일본 측이 받아들일지 여부는 현재까지 미지수인 상황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