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 내면적·정신적 가치 조명... 직지 브랜드화 새 전기 마련

▲ 【충북·세종=청주일보】 폐막식에서 열리는 고려한복패션쇼 포스터(한복문화주간). 박창서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직지 숲으로의 산책’을 주제로 관람객의 뜨거운 호응 속에 개최된 “2018청주직지코리아국제페스티벌”이 오는 21일 오후 6시 폐막식으로 21일간의 대장정을 마친다.

청주예술의전당 광장에서 진행되는 폐막식에는 직지코리아 조직위원회 한범덕 위원장을 비롯해 내‧외빈과 하재성 청주시의회 의장, 시의원, 관람객, 시민 등 수백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균형과 조화’를 주제로 한 상상챔버오케스트라의 식전공연에 이어 한범덕 조직위원장과 하재성 청주시의회 의장, 임인호 금속활자장, 행사 기간 동안 함께 땀 흘린 자원봉사자와 운영요원 등이 함께 천년대종 3회 타종으로 폐막식의 시작을 알린다.

3회 타종에는 직지코리아의 성공적 마무리에 대해 천(天)·지(地)·인(人)에 대한 감사의 뜻이 담겼다.

축제 기간 내내 직지의 가치와 기술, 미래에 대한 메시지를 레이저, 발광 큐브, 프로젝션 맵핑으로 표현했던 미디어쇼가 마지막 공연을 펼치면, 직지코리아 21일간의 기억이 담긴 기록영상이 상영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폐막식에는 1377년 직지가 탄생한 고려의 문화와 정신을 엿볼 “고려한복 패션쇼”가 예고돼 있어 더욱 주목을 얻고 있다.

청주에서 최초로 열리는 “고려한복 패션쇼”에는 국내 대표 디자이너인 문쌍후, 문계옥, 황선태가 작업한 고려 의복 35벌이 선보이며 슈퍼모델 등 20명의 모델이 화려하면서도 기품 있는 런웨이를 펼치게 된다.

2018한복문화주간을 맞아 한복진흥센터의 지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패션쇼는 고려 왕실의 대례복과 예복은 물론 귀족층의 관복과 복식부터 당시 서민들의 의복까지 엿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다.

특히 슈퍼모델 박별이 선보일 피날레 무대에서는 “2018청주직지코리아국제페스티벌”에서 전시한 직지의 시주자 묘덕의 의상이 등장할 예정이라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미디어쇼와 불꽃놀이, 고려한복 패션쇼 등 폐막식마저 다채롭고 화려한 감동의 무대로 꾸며진 “2018청주직지코리아국제페스티벌”은 오는 21일까지 계속된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