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문백면 은탄리 일대를 폐기물로 뒤덮을 것인가?"

▲ 【충북·세종=청주일보】 진천군 문백면 은탄리 무허가 고물상 전경

【충북·세종=청주일보】진천 최준탁 기자= 지역적으로 충북 진천군 문백면 은탄리 마을 은 청주시 등 인접지역과 경계에 위치해 인근 지역의 폐기물 및 처리 곤란한 물품들을 처리하는 업체가 지리적 여건이 좋아 눈독을 드리는 지역이다.

충북 진천군 문백면 은탄리 일원에는 지난달 합법을 가장해 무단으로 버린 업체주장으로는 음식 퇴비로 주민들의 고통이 가중돼 진천군이 들썩 거렸고 진천군은 겨우 임시방편으로 대책을 마련했으나 은탄리 주민들은 진천군의 추가 대책을 학수고대하고 있다.

한편, 진천군 은탄리 갈탄부락 내에 폐비닐 재활용 공장과 무허가 고물상이 행정절차상 폐비닐 공장은 영업정지 행정처분을 내렸으며 현재 무허가 고물상은 불법 영업으로 대표가 구속돼 있는 상태에서 주민들의 생각과는 정반대로 지속적으로 영업중이다.

민원이 다량으로 발생해 진천군으로부터 영업이 정지된 폐비닐 공장에서 500여 미터 밖에 떨어지지 않은 같은 동네에 새로 폐비닐 공장을 신축하고 재가동 준비중에 있으며 음식 폐기물 무단투기 사태로 송기섭 진천군수가 은탄1구 방문시 밝힌 폐비닐 재활용 공장 신규 허가 불가를 밝혔지만 주민들의 신뢰도는 바닥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 진천군을 비웃듯 폐비닐 재활용 업체는 신축 공장 내로 폐비닐을 지속적으로 입고시키고 있어 이를 지켜본 갈탄부락 마을 주민들은 주민회의를 거쳐 진천군에 공장운영을 중지하고 무허가 고물상도 영업 중지를 강력하게 요청했으나 현재도 성업중이다.

더욱이 신규허가 예정인 폐비닐 공장 인근은 공장50미터 내에 젓소목장 과 농지가 있어 환경적으로 폐비닐 공장이 들어서기에는 적절치 못한 지역이다.

대다수 마을주민들은 진천군이 폐비닐공장과 고물상에 대한 영업중지 및 공장허가 불허에 대한 군의 후속 행정절차가 법대로 이뤄질지에 대해 의심하고 있다.

이런 분란속에 진천군은 방지대책은 고사하고 업체에게 마을회의 장소와 시간을 알려줘 업체 대표가 마을주민 회의중 마을회관에 난입해 주민들의 민원제기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이 과정에서 마을 주민들에게 시비를 걸고 부적절한 언사를 한 것에 대해 진천군과 사법당국은 신속 조사후 조치를 해야 한다.

마을회의 이후 불안에 떨고 있는 주민들의 안정을 위해 재발방지 대책과 마을회의 정보를 업체에 알려준 공무원에 대하여는 책임을 물을 것을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다.

마을 주민들에게 불손한 언행을 한 회사 대표는 마을 주민에게 사죄 할 것 을 요구하며 마을 주민들은 이 두업체에 대해 즉각 마을에서 퇴출 시켜 줄것을 진천군에 강력히 요청한다고 전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주민들의 논란이 일고 있는 진천군 문백면 은탄리 태앙광 모듈연구센터 전경.


▲태양광 모듈연구센터

태양광 모듈연구소로 허가해 문백면 은탄리740번지외 17필지에 건축 중 인 연구소가 태양광 전지판 및 부품 폐처리 공장으로 설계변경 한다고 주민동의서를 요청 해 왔다고 주민들이 밝혔다.

주민들은 진천군이 기망 한 것으로 그에 대한 진상 과 실태를 충북도지사 와 진천군수가 소상히 밝혀 줄것을 은탄리 마을 주민들은 요망하고 있다.

특히 은탄리에 설립되는 연구소는 산업자원부가 95억원을 충북도와 진천군이 95억원의 지방비를 보조했으며 총 190억원의 보조금 내에는 진천군이 제공한 토지가 포함돼  특혜를 준 것으로 주민들은 추론하고 있어 진천군의 행정처리에 대해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만약, 업체가 사전 허락없이 임의로 설계를 변경 요청해 업종을 변경했다면 지원금과 토지를 환수함과 동시에 원상복구를 해야 할것을 주민들은 충북도와 진천군에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천군 문백면 은탄리 1~2구 주민일동은 위와 같은 일이 사실로 밝혀지면 진천군의 소신없는 행정 처리를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하게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장단 공청회가 진천군 주관으로 열렸으나 이후 은탄리 주민들 대다수는 불가 입장을 밝혔고 연구소 이외의 변경은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천명했다.

(재)충북테크노파크는 "충북도와 진천군의 관리하에 주관하는 사업이며 충북테크노파크는 이를 실행하는 기관으로 동의서를 직접받은 일은 없고 진천군의 주도하에 이장단 공청회가 열렸으며 우리는 기술적인 설명을 해줬다"고 밝혔다.

이어 (재)충북테크노파크의 IT에너지센터 관계자는"산업부의 지원을 받아 '태양광 모듈연구센터'를 설립했으며 사업으로"태양과 재활용센터 구축사업'을 하는 연구소 목적으로 설립됐으며 주민들이 우려하는 태양광 폐모듈 재활용 생산 사업을 하는 곳은 아니며 2021년까지 연구센터를 구축을 완료하고 이후 실증 연구를 추진할 거으로 계획하고 있어 폐모듈 재생공장이라는 용어는 맞지 않다"고 본지와 전언으로 밝혔다.

한편, 은탄리 일대 무분별한 공장허가로 기존 주민들이 식수로 사용하는 지하수마저 고갈케 하는 사태에 이르게 한 진천군의 근시안적 행정에 대해 신속히 피해주민들에게 대책을 마련해 줄것도 함께 촉구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