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 4개사 무료환승거부, 구간요금 징수 …우진교통, 동양교통 2개사 종전대로 운행

▲ 【충북·세종=청주일보】 청주시내버스 (주)우진교통 김재수대표와 98노동조합 박우용 노조위원장과 노조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남윤모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남윤모 기자 = 청주시내버스 (주)우진교통은 15일 오전 10시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각고 청주시내 6개사 중 4개사 노동조합이 발표한 환승거부와 구간요금 징수를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청주시 시내버스 4개사는 동일교통, 청주교통, 청신운수, 한성교통 등 4개사이며 이를 반대하는 2개사는 우진교통과 동양교통 등 2개사라고 밝혔다.

이날 지가회견에는 노동자자주기업을 지향하는 우진교통 김재수 대표와 박우용우진교통노동조합 위워낭과 노조 임원들이 배석했다.

이들은 뮤료환승제는 대중교통 활성 사업이며 요금단일화 사업은 청주.청원 통합을 상징하는 사업으로 청주시 6개사가 협의에 의해 추진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4개사 노동조합이 협약을 무시한 행태는 명백한 불법이며 시민을 볼모로 한 정상적인 노동조합을 벗어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2013년에도 일부 노동조합이 구간요금부활-무료환승거부로 시민불편을 초래했고 행정처문을 받았고 5년이 지난 현재 다시 노조에 의해 재연돼 경영의 어려움을 시민에게 떠 넘기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환승거부와 구간요금징수는 승무노동자들이 운행현장에서 시민들과 요금문제로 논란과 혼란이 발생하는 반 노동적인 행위를 4개사 노동조합이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들과 업계의 신뢰가 무너져 준공영제 논의가 자칫 좌초될수 있어 시민과 노동자 모두가 피해자가 될수 있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노동자들의 생존권과 복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내버스 준공여제가 단시일내에 시행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준공영제의 토대 안이 올해 안에 발표하기로 예정돼 있어 우진교통은 정부의 준공영제 안이 빠른시일에 발표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진교통은 노동조합의 부당한 요구에 동참하지 않을 것이며 청주시에 행정처분과 형법상 영조물 훼손등관련법을 동원해 엄벌에 처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어 시매버스 협약당사자로 시민단체와 함께 시민고발단을 조직해 이에 상응하는 법적조치를 한다는 방침을 발표 했다.

우진교통 김재수 대표는 “현재 시내버스업계는 모두 적자로 매년 승객이 3%씩 줄고 있으며 민선7기인 지난 8월6일 청주시와 대중교통활성화 추진협의회(약 13명)를 구성해 준공영제를 추진하고 있다”며”이번 노조 파업이 준공영제에 악 영향을 줘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4개사 업계대표와 통화를 했으며 노조원들의 공과금이 체불되는 등 경영이 악화돼 노조가 극단적인 수단을 택한 것이지 노.사가 암묵적인 묵계에 의해 벌이는 일은 아니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현재 청주시내버스는 청신운수 총 68대(공영7대 포함), 동일운수 총73대 (공여8대 포함), 청주교통 총60대(공영6대포함), 우진교통 117대(공영12대), 동양교통 56대(공영6대), 한성운수 60대(공영6대), 남청주 농협 공영1대 운영 총 437대가 운영되고 있다.

청주시내버스회사에 지원되는 보조금은 총 320억으로 순수하게 회사소유 버스에 220억이 년간 지원되며 기타항목으로 15억 정도가 청주시가 위탁한 46대에 85억원이 지원되고 있다.

청주시가 보유하고 있는 공영버스 46대에 대해서는 운영에 따른 수익금 을 제외한 적자 보존금을 모두 청주시가 책임지고 있어 노동자들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준공영제의 도입 시기를 앞당겨 줄 것을 촉구했다.

우진교통이 우려하는 일은 보조금중에 무료환승에 따른 보전금, 구간단일화요금에 따른 보조금등이 6개사 중 4개사가 거부하면 이보조금이 삭감돼 운영이 더 어려워지며 노동자들의 노동현장이 열악해 진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