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배부르지 않고 귀족 노조도 아니며 촛불혁명 전리품 챙기는 단체 아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민주노총 충북본부장과 각 지부장들이 21일 총파업을 결의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남윤모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남윤모 기자 = 민주노총 충북본부가 오는 21일 총파업을 선언하고 충북지역 민주노총과 함께 19일 오전 10시30분 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민노총은 2014년 고 김영삼 대통령이 가입한 OECD에 가입하면서 ILO협약을 가입하나다는 약속이 문재인 정부까지 이어지면서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이어 모구 발언에 나선 민주노총 조종현 충북본부장 은 “영세업자와 보호받지 못하는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21일 총파업에 나서며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으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이어 전교조 이성용 충북지부장은 “공무원 노조와 공무원이 노조 활동을 할 권리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약속한 136명의 해직 공무원들의 복직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문은 금속노조 변승규 지부장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며 21일 총파업에는 충북영동의 유성기업 노조와 약 1400여명의 노조원들이 같이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은 총파업에서 문재인정부와 국회에 모든 노동자드릐 단결,교섭,파업할 권리보장을 위해 ILO핵심협약을 비준하고 노동관계법 개혁에 착수를 촉구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 정부와 국회에 OECD꼴찌 수준의 사회복지 개혁을 시작하고 국민연금의 보장성을 강화하라고 촉구할 것이라고 했다.

민노총은 전국을 뒤덮었던 촉불항쟁의 기억을 비웃듯 이사회를 다시 이전의 시대로 되돌리고 싶어하는 재벌기업과 적폐세력에 맞서 사회대개혁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난달 고용노동부 사업체 노동력 조사에서 충북은 노동시간이 가장 높으나 실질임금은 중위권 수준으로 장시간-저임금 노동이 심한 지역 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충북지역은 공공부분 비정규직 정규직화 과정에서 직접고용 기간제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규모가 하위권에 머물렀으며 당사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는등 문제가 노출됐다고 지적했다.

노조파괴 사업장인 충북영동의 유성기업 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정부기관이 공모해 노조파괴에 가담했음이 드러났어도 정부및 기관의 노조 원상회복 노력은 미약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충북지역 노동자들의 총파업 동참을 밝히며 이번파업이 학국사회의새판짜기 개혁으로 나아가도록 지역시민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