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산업단지계획 변경 승인

【충북·세종=청주일보】박서은 기자 = 미래 新성장동력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MICE산업의 집중육성을 위해 충북도와 청주시가 공동으로 역점 추진하고 있는 ‘충북 청주전시관 건립’ 사업이 국토교통부 산업단지계획 변경승인을 받으면서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지난해 12월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 후 농림부, 환경부, 행정안전부 등 42개 관계기관을 지속적으로 방문하고 사업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해 설득 끝에 인·허가 협의를 완료하고 지난 8월 28일 국토교통부 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내부검토를 거쳐 16일 최종 변경승인을 받음으로써 사업 시행을 위한 사업인정 효력을 얻게 됐다.

이로써 사업 시행을 위한 행정절차인 행정안전부 지방재정투자심사와 국토교통부 산업단지계획 승인이 모두 마무리되어 ‘충북 청주전시관 건립’ 사업 착공의 기틀을 마련했다.

충북 청주전시관은 충북도와 청주시가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KTX 오송역 인근 20만5천㎡에 총사업비 1,698억원을 투입해 지원시설용지 9만5천㎡부지에 건축 연면적 40,176㎡ 규모의 전시관을 신축할 계획이며, 상업용지 3만1천㎡을 분양하는 등 복합 MICE 전시컨벤션시설을 갖춰 국제행사 개최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으로 하반기 토지보상을 시작으로 내년 착공해 2021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KTX 오송역이 국토의 중심이란 점의 부각시켜 중앙부처, 기업체, 각종 협회, 학회 등 전국단위 회의와 행사, B2B, B2C 활성화를 위해 호텔, 복합쇼핑몰 등 인프라를 계획하여 이용객 편의를 돕는다는 방안이다.

전시관건립사업은 수익을 창출하는‘수익사업’이 아니라 지역에 꼭 필요한 ‘공익시설’임에도 일부에서 ‘세금 먹는 하마’라는 표현을 써가며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어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사업에 대한 인식전환도 풀어야할 과제로 보인다.

이에 대해 충북도 관계자는“사업 시작부터 각계각층을 포함한 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해 폭넓은 의견을 수렴, 검토 반영하는 등 공감대를 형성해 나아갈 계획이며, 청주전시관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MICE 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