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내 산골짜기, 비닐 파이프류, 폐타이어, 기름먹은 옷 등 온갖 쓰레기로 악취 풍겨 아수라장

▲ 【충북·세종=청주일보】충북 청주시 오창읍 용두리 공장내 2층 사무실 높이보다 더 높게 쌓여 있는 거대한 불법 쓰레기 언덕. 남윤모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남윤모 기자 =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용두리 마을 그랜드 CC골프장 접경지역 한 공장 골짜기에서 수백톤의 불법 쓰레기가 투기된 곳을 그랜드CC골프장 직원에 의해 25일 발견돼 26일 오전 9시경 청주시에 신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공장은 충북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용두리 141-14번지(꽃화산1길 97-20)로 지목은 공장용지로 면적은 6682㎡ 공시지가는 1㎡당 9만8600원이다.

최초 쓰레기 투기 현장 발견자에 의하면 저녁무렵 골바람을 타고 신나등 페인트 냄새가 극심해 언덕을 올라 산을 내려다 보니 말문이 막힐 정도의 쓰레기가 쌓여 있어 용두리 이장에게 전하고 곧 바로 관청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쓰레기 더미가 투기된 공장은 3년전 화재가 났던 곳으로 현재 사무동만 남아있고 불이난 공장건물은 철거된 상태로 산골짜기를 이루고 있는 부분 전체가 거대한 쓰레기로 쌓여 있다.

특히, 이골짜기는 외부에서 보이지 않게 대문을 높게 장착해 쓰레기를 은폐하기 위해 골짜기 주변을 중장비를 동원해 쓰레기 쌓아 놓은곳과 사면을 평탄하게 만들어 밖에서 표시가 나지 않게 검은색 차광막으로 덮여 있으며 그위로 낙엽이 떨어져 교묘히 은폐돼 있는 상태다.

높게 세운 대문 안쪽에서 일어난 쓰레기 불법 투기를 지근저리에 있는 동네에서 알수 없도록 철저히 시야를 차단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청주시 오창읍 용두리 공장 위 골짜기 상층에서 내려다본 거대한 쓰레기 더미. 남윤모 기자


오창읍 용두리 이장이 쓰레기 불법투기 의심을 갖고 25일 오후 공장을 방문했을때 포크레인 3대가 쓰레기 정지 작업중이었으나 26일 아침 재방문시에는 대문이 안으로 시금장치를 걸고 굳게 잠겨 있었으며 25일 오후까지 작업하던 포크레인 3대가 모두 사라져 쓰레기 불법투기 행위자들에 의한 계획적인 소행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이들이 잠적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오창읍 용두리 이장은 공장을 방문했을때 “허가 신청을 넣었으며 곧 허가가 날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민원이 접수되자 청주시는 자원정책과와 청원구청 환경위생과 직원 4명 오창읍 환경직원 1명등이 현장을 찾아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

오후2시경에는 청주시 자원정책과 직원 2명이 현장을 찾아 쓰레기 성상과 양을 측정하고 공장 토지주에게 현장상황을 통보했으며 행위자 가눈군지 양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 측정을 하고 있다.

이공장은 25일 오후에도 작업을 했던것으로 알려졌으며 용두리 이장이 공장을 방문했을당시 내국인 1명과 외국인 작업자 등 3명이 상주해 있었다고 밝혔다.

용두리 주민들은 이공장에서 벌어지는 쓰레기 투기에 대해 전혀 눈치 채지 못했으며 뒤늦게 동네 CCTV확인에 나서는등 행위자들의 실마리를 찾고 있다.
26일 본지와 전언으로 연결된 토지주 A모씨는”부동산을 통해 세를 놨으며 26일 쓰레기 사진을 대리인을 통해 받았으며 토지임대를 소개해준 부동산을 통해 임차인과 연결을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청원구청 환경과 담당직원은 “우선 토지주와 연락을 취해 임차인을 알아보겠으며 1차적인 책임은 토지주에 있으나 행위자를 찾기 위해 경찰에 CCTV확인등 수사를 곧바로 의뢰하겠다”고 말했다.

“이 많은 쓰레기 양을 시간을 두고 투기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시청 자원정책과와 협의해 우선적으로 행정처분과 더불어 공장 허가 사항을 점검해 보겠다”고 말했다.

불법쓰레기 투기행위자를 발견하지 못하면 그 책임은 토지주에게 돌아가며 토지주가 재산권을 포기하면 청주시가 그 책임을 떠 안아야 한다.

이 불법 투기된 쓰레기는 청워구청 직원의 지적에 따르면 선별 작업만 1달 이상 걸리고 처리비만 천문학적인 비용이 소모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청주시 오창읍 용두리 공장내 미처 작업을 하지 못하고 쏟아놓은 2대분의 쓰레기 더미 뒤로 산처럼 쌓여 있는 쓰레기. 남윤모 기자


청주시는 일단 공장임차인인 행위자를 물색하는데 1차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이 폐기물 쓰레기가 어디에서 들어온 것인지 파악해 대책을 마련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