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개 연구개발 기관 2,402억원 MOU, 1045억원 입주계약 체결 완료

【충북·세종=청주일보】박서은 기자 = 충북도는 국내의 우수 바이오기업 집중 유치를 통해 오송바이오밸리의 연구개발기능을 조기에 구축하고 국내 및 도 바이오산업 엔진 동력의 기반이 되고자 지난 6월 4일 바이오기업 투자유치단(이하 유치단)을 구성하고 기업유치 활동에 나섰다.

그 결과 유치단이 구성된 후 22개 업체와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2402억원 규모의 투자유치 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도 바이오산업국 올해 총 투자유치 실적의 85%에 달하는 규모로, 유치단이 구성되고 6개월만에 이루어 낸 실적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그간 유치단은 오송바이오밸리에서 투자유치 활동을 시작해 50여개의 바이오 관련 기업체 및 공공기관 등에 전방위적인 유치 및 홍보활동을 전개했다.

또한, 각종 제도 개선 및 정책 발굴 등 도내 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다.

대표적으로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 청년교통비 지원사업에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가 제외된 점에 대해 관계 부처와 기관 등을 설득하여 88개 업체, 200여 명에게 혜택을 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근로복지공단 주관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를 위해 부지를 확보하는 등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내 근로자의 안정적인 근로환경 조성 및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했다.

최근 바이오산업이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자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 추진단의 유망 바이오기업·기관 유치는 우수바이오기업의 입주 가속화를 통한 세계 최고의 바이오클러스터 도약과 바이오헬스 7대 강국 진입을 위한 충북도의 의지를 반영함과 동시에 충북경제 성장 및 미래 100년 먹거리 창출을 위한 획기적 노력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세계 굴지의 제약사들이 천문학적인 비용을 투자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성과가 나오지 않는 분야인 치매치료제에서 개량신약을 개발하고 있는 지투지바이오의 오송 유치는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를 활성화하여 국내 바이오산업의 중심지로 도약시킬 뿐만 아니라 산학협력을 통한 산업화의 모범사례로도 꼽힌다.

첨단바이오의약품인 줄기세포 치료제를 연구하는 미라셀 유치는예상 고용인력이 120여명으로 도내 획기적 고용창출이 기대되며, 오송이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에 전초기지로 자리매김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오스바이오는 해외(일본) 투자를 받아 설립된 외국인 투자기업으로 농업생산연구단지 및 스마트팜에서 생산된 천연물 소재연구를 통해 농산업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향후 해외시장 진출로 도의 농업 및 바이오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전망이다.

유치단은 내년에도 민선7기 3조원 유치를 목표로 충북에 적합한 바이오 기업을 면밀히 파악하고, 방문상담 등 적극적 유치활동을 통해 도내 전 시·군에 바이오산업을 확산시키고, 바이오경제시대를 주도할 바이오산업의 중심지로서 충북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유치단이 구성되고 6개월 만에 이루어 낸 바이오기업·기관 투자유치 실적은 추진단원들이 발로 뛰어 온 노력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충북바이오 5각 벨트가 대한민국 최고의 바이오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바이오기업·기관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