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박수은 기자 = 충북 영동군이 빅데이터 분석으로 선진 민원 대응 서비스 기반을 마련했다.

20일 군에 따르면 지난 2010년부터 2017년까지 7년에 걸쳐 제기된 새올민원, 국민신문고, 열린군수실, 민원부조리 신고센터의 민원을 빅데이터 분석 용역을 통해 민원 유형과 빈도 등을 분석했다.

분석결과 ‘불법주정차’와 관련한 키워드는 2016년 이후부터는 매우 많은 민원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전반적으로 ‘시설’, ‘공사’와 관련한 키워드가 주요 민원 발생 키워드로 분석되었다.

지역별 민원 발생빈도는 영동읍이 전체 지역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황간면, 용산면 순서로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인구 대비 민원 발생 건수로는 양산면, 영동읍, 학산면 순이었다.

군은 이러한 민원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11월 30일에 대회의실에서 173명의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을 실시하여 분석결과를 공유하고 효율적인 민원 대응을 함께 모색했다.

이달 12일에는 분석결과를 행정에 적용 및 활용하고자 현업담당 부서의 담당자들과 활용방안에 대해 토의하였다.

또한, CCTV 설치 최적의 장소를 범죄신고, 상가업소, 거주인구 데이터를 활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하였고 최적의 CCTV 우선설치 위치 10곳을 선정하였다.

이로써 민원 발생의 과거 추이, 현황 등의 분석을 통한 선제적 민원 대응 기반을 마련하고 CCTV 취약지역․우선 설치지역 선정으로 치안․안전 정책수립에 활용이 가능해졌다.

군 관계자는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던 정책 결정에서 데이터 기반의 정책 결정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며 “군민들에게 선진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