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 소재지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개발팀 신청

【충북·세종=청주일보】음성 최준탁 기자 = 충북 음성군은 쌀 수확기 수급 및 가격 안정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주요 대책 중 하나인 논 타작물 재배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까지 한시적으로 추진되는 쌀 생산 조정제(논 타작물 재배지원)의 음성군 벼 감축 목표는 341ha로 사업비 11억 5940만원를 투입해 논에 벼 대신 다른 소득작물을 재배하면 약정사항 이행점검 결과를 토대로 최종 지원금액을 확정하여 12월말 지급할 계획이다.

논 타작물 재배지원 신청은 오는 22일부터 6월28일까지 5개월간 농지 소재지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개발팀에 신청하면 된다.

대상 타작물은 과잉생산 시 수급불안이 우려되는 무, 배추, 고추, 대파를 제외한 1년생 및 다년생 작물로 지원한도는 작물별 차등 지원하며 1ha당 조사료 430만원, 일반작물·풋거름작물 340만원, 두류 325만원, 휴경 280만원으로 조사료와 두류의 지원단가가 인상됐다.

올해 들어 달라진 점은 휴경도 지원하는 부분으로 최근 3년 동안 1년 이상 벼 경작 사실이 있는 실경작자인 경우 농지의 형상 및 기능 유지 의무를 이행할 경우 휴경 신청도 가능하다. 만약, 6월까지 작물 재배 이후 약정사항 이행점검 기간인 7월에서 10월 동안 작물을 재배하지 않은 경우에 휴경 지원 단가를 적용하여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농지는 △2018년에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에 참여해 지원금을 수령한 농지 △2018년산 쌀 변동직불금 수령 대상 농지 △2018년 벼 재배사실 확인된 농지 등이다.

다만, 2018년 논 타작물 재배사업에 참여해 다년생 작물을 재배한 후 지원금을 받은 농지는 사업 대상에서 제외되지만, 2018년 사업 시 다년생 작물을 재배한 농지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농지의 작물을 지하부까지 모두 제거한 후 2019년 신규 타작물을 식재하는 경우에는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유인상 농정과장은 “쌀 과잉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타작물 수급안정과 지역특화 작물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정부의 역점사업인 만큼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현장의 문제점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개선 방안을 정부에 건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