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세종=청주일보】‘노인 치아 지키기’ 구강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했다.박수은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박수은 기자 = 충북 영동군이 지난달부터 13회에 걸쳐 65세 이상 노인 28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노인 치아 지키기’ 구강관리 프로그램이 큰 호응 속에 마무리 됐다.

프로그램은 “구강 내 남아 있는 치아를 잘 지키자”라는 주제 아래 지난달 14일부터 29일까지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이달 13일까지 사후평가가 진행됐다.

구강보건 전문가와 치과 공중보건의사가 한 팀이 되어 농한기 경노당으로 직접 찾아가서 주민들의 치아상태를 꼼꼼히 살폈다.

이어, 구강검진 및 상담, 바른 칫솔질 교육, 불소바니쉬 도포, 불소양치용액 사용법 교육 후 배부, 올바른 틀니 관리 등을 생생하고 알기쉽게 설명했다.

노인 치아 지키기에 참여한 평균 연령은 77.5세로 고령이었으며, 군은 연령과 특성을 감안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 교육 후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가 100%를 보이며 참여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어냈다.

참여 노인들은 한결같이 젊었을 때 치아 관리에 소홀 했던 걸 많이 안타까워했고 지금부터라도 배운 대로 잘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건강 100세 시대’ 첫걸음은 건강한 치아 관리에서부터 시작한다.”라며, “군민들이 1년에 한 번씩 구강검진 받도록 적극 홍보하며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영동군보건소 구강보건센터는 유아, 아동, 장애인대상 계층별 맞춤형 구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내 건강의 첫걸음은 구강검진부터” 라는 슬로건아래 치아관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