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 학교에 침투된 “친일 작곡가가 만든 ‘친일 교가’ 바꾸자” -광주 학교들 선두로 확산하고 있다.

(1)음악계 친일 분자들 많아
(2)애국가 안익태부터 친일
(3)광주시, 17개 학교 친일 확인
(4)충북 19곳 확인, 충남·울산 조사 나서
(5)친일 잔재 청산 운동
(6)우리는 친일대청소가 안된 더러운 곳에서 살고 있다.

광주를 비롯한 전국 곳곳에서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친일 음악인 등이 만든 ‘친일 교가’를 바꾸는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이 학교들은 입학식 때 교가 제창을 식순에서 빼고, 교가를 바꾸는 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친일 교가 교체는 교육계가 펼치는 친일청산 작업 가운데 하나다.

교가 바꾸기의 물꼬를 튼 것은 광주지역 학교들이다.

광주시는 광주교대 산학협력단에 맡겨 지난달 9일 나온 ‘지역 친일 잔재 조사용역’에서 17개 학교 교가가 친일 음악인이 작곡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18일 밝혔다.

작곡가 김동진 - 서강중·고, 동신중·고, 동신여중·고 등 11개교,
작곡가 현제명 - 숭일중·고 등 3개교,
작곡가 김성태- 광덕중·고 등 2개교,
작곡가 이흥렬- 광주일고 교가 각각 작곡

이 가운데 전남대·호남대·서영대 등 대학 3곳도 있다.

이들 학교 교가 작곡가 4명은 모두 <친일인명사전>에 이름이 올라 있다.

광덕중·고 신흥수 이사장은 졸업식에서 교가 제창을 하지 않도록 하고, 3월 입학식 때 신입생이 새로운 교가를 부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학교는 단재 신채호 선생의 후손이 설립한 학교다.

‘학생독립운동의 발원지’인 광주일고는 학생들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이에 학교 측이 학부모·교사를 상대로 설문조사에 나섰고, 동문회가 지난 11일 열린 총동창회에서 교가 바꾸기 여부에 대한 토론을 벌여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동문이자 ‘님을 위한 행진곡’ 작곡가인 김종률씨에게 교가 작곡을 맡기기로 했다. 올해로 건학 111주년을 맞은 광주 첫 사립학교인 숭일중·고도 3월 교가 교체 대책반을 꾸리기로 했다. 나머지 중·고교도 올해 1학기 안으로 교가를 바꾸기로 했다.

울산시교육청은 다음달부터 친일 교가·교명 등에 대한 조사를 벌인다.
경남도교육청도 지역 교육계에 남은 친일 잔재에 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도교육청은 친일 교가 교체 작업을 위해 다음달부터 친일 행적 의혹이 있는 4명의 작곡가들에게 대한 검증을 시작할 계획이다. 검증을 마친 뒤 친일 관련 교가를 바꾸는 작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충청지역에서도 도내 교가 가사·작곡가 명단을 <친일인명사전>과 대조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은 현재 19개교 교가를 친일 음악가가 작곡한 것으로 확인했다. 충남도교육청은 전체 학교 713곳 교가의 친일성 여부를 조사해 20일 조사 결과와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