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구 북이면 소재 소각장 증설 및 오창읍 소재 소각장과 건조장 신설 즉각 중단하라

▲ 【충북·세종=청주일보】소각장 증설 및 신설 반대에 증평,진천군 주민들이 청주시청을 한바퀴 도는 가두 시위를 벌이고 있다. 남윤모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남윤모 기자 = 충북 청주시 북이면 소재 소각장 3곳이 청주시와 법정공방을 벌이고 있는 와중에 청주시와 인접 자치제인 증평군민과 진천군민들이 청주소각장 및 폐기물 증설 허가를 취소해 줄것을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22일 오후 2시부터 청주시청 정문앞에서 열린 집회에는 진천, 증평, 음성 더불어 민주당 지역위원장인 임해종씨, 증편군의회 장천배 의장, 이창규 증평군부의장, 조문화 군의원 등과 증평군 학부모 들과 주민, 진천군 주민들 약 25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집회에서 증평군과 인접한 3곳의 소각장 퍠쇄를 요구했고 소각장 증설은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날 집회에서 증평군과 진천군 주민들은 상여를 제작해 시위에 참가했으며 규탄발언에 이어 청주시청을 한바퀴 도는 행진을 하며 청주시가 소각장 및 폐기물 증설및 신설을 불허하거나 퍠쇄해 줄것을 촉구했다.

특히 증평군 주민들은 “오창과 내수 축사로 증평 보강천 일대 주민들이 악취에 시달리며 헌법에 보장된 좋은 환경에 살 권리를 지속적으로 박탈당하고 있는데 여기에 미세먼지 주범인 소각장 증설과 신설이 진행되면 주민들의 피해는크다”며 결사반대의 뜻을 나타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소각장 증설 및 신설 반대에 증평,진천군 주민들이 상여를 앞세우고 청주시청을 한바퀴 도는 가두 행진을 벌이고 있다.남윤모 기자


‘소각장 증설및 신설 반대 추진위원장’인 이기섭 대책위원장은 “청주시와 오창읍민들은 미세먼지 대란에 침묵을 유지하는 이유가 무엇이며 청주시는 대기질 전국 최악의 오명을 벗으려면 이번 소각장 증설 및 신설 특히, 오창 폐기물 건조장 허가를 반드시 불허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만약 청주시가 소각장 증설 및 신설을 감행하면 인근 진천군과 증평군민들은 모두 청주시와 소각장 및 폐기물 업체를 상대로 무기한 투쟁에 돌입한다”고 강조했다.

(동영상)증평,진천군 주민들 소각장 신설 및 증설 결사반대 청주시와 대전 금강유역환경청에 접수돼 허가절차를 진행하고 있거나 법정소송을 하고 있는 소각장은 다음과 같다.

신규 증설이나 허가절차가 진행중인 사업장 폐기물 및 소각장은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에 (주)ES G 청주가 1일 282톤과 500톤의 폐기물 건조장이 허가 진행중에 있다.

또, ▲흥덕구 강내면에 대청그린택이 1일 94.8톤의 신규허가를 신청해 금강유역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를 기다리고 있다.

▲청원구 북이면에는 디에스컨설팅(구 대한환경)이 91.2톤의 소각허가를 신규로, 우진환경개발이 99.84톤에서 480톤으로 약380.16톤의 증설을 신청해 2곳이 청주시와 법정 다툼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