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주민 30여명과 인근 이장 10여명, 증평군 관계자, 증평군의원 현장 참석

▲ 【충북·세종=청주일보】충북 증평군 연탄리 음식물 쓰레기가 매립된 밭을 포크레인으로 발굴하고 있으며 마을주민들과 증평군 이장단, 증평군 의회 관계자들이 지켜보고 있다. 남윤모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남윤모 기자 = 충북 증평군 연탄리 음식물 쓰레기가 매립돼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약 6000㎡에 달하는 밭에 대해 4일 오후 2시 30분 현장 발굴이 있었다.

이자리에는 연탄리와 송산리 인근 주민 약 30여명과 주변 인접 인장 10여명이 자리를 함께 했으며 증평군 환경위생과 공무원, 증평군 이창규 부의장, 연종삭 도의원등이 참석해 발굴 현장을 지켜봤다.

포크레인 장비는 증평군에서 동원 했으며 연탄리 이장 김기섭씨가 지목하는 곳을 발굴에 들어갔다.

김이장은 매립이 의심되는 상부 부분을 굴착했으며 포크레인으로 땅을 파내기 시작하자 코를 찌르는 악취와 함께 부패한 음식물 쓰레기가 나오자 주변이 술렁였다.

김이장이 지목해 발굴한 3군데에서 코를 찌르는 악취와 함께 약2m20cm~3m20cm까지 음식물 쓰레기가 매립돼 토양을 오염시키고 있었다.

악취도 문제지만 밭 아래 있는 연탄리 마을과 밭너머에 있는 송산리 마을의 건수를 식수로 사용하는 주민들의 지하수의 오염이 커질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이날 음식물 쓰레기 시발굴로 매립이 확인되자 마을 주민들은 매립량을 약 1만5000루배로 추정하고 있으며 모두 치워야 한다는 입장을밝혔다.

증평군 이장단협의회는 이날 현장에서 매립 음식물 쓰레기를 모두 걷어내야 하며 필요하다면 시위등 집회를 통해 현실을 알리고 결의문을 채택 할 것으로 알려졌다.

증평군의회는 7일 증평군과 음식물 쓰레기 처리에 대해 다각적인 방안을 논의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창규 증평군 의회 부의장은”동네 이장님들이 주장한 것보다 상황이 더 심각하며 주민들의 지하수 오염이 우려돼 군과 협의해 최단시간에 처리하는 것으로 동료의원들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연종석 증평군 도의원은”실제 발굴현장에서본 음식물 쓰레기 매립야에 대해서 충격을 받았고 빠른 시일안에 원상복구 될수 있도록 도의회도 관심있게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증평군 환경위생과는 우선적으로 밭주인과 음식물 쓰레기를 배출한 청주의 음식물 처리업체에 대해 원상복구를 종용하고 미온적인 태도를 취할 경우 법률을 들어 고발조치 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매립된 음식물 쓰레기양을 놓고 마을주민들과 증평군, 증평군의회, 밭주인, 4자간 핑퐁게임을 해 왔다.

▲ 【충북·세종=청주일보】충북 증평군 연탄리 음식물 쓰레기를 포크레인이 발굴해 악취를 풍기는 쓰레기를 한곳에 쌓는 작업을 하고 있다. 남윤모 기자


지난해 9월부터 매립되기 사작해 증평군 환경위생과는 10월18일 접보를 받았고 밭주인과 함께 최근 약 100여대의 음식물 쓰레기를 밭에서 치운 것으로 확인 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증평군은 군의 관리하에 100여대의 음식물 쓰레기를 반출해 매립은 미미하다고 주장해 왔으며 마을주민들과 증평군의회와 마찰이 있었다.

결국 주민들의 발굴 주장이 빚발치자 4일 오후 2시 30분 발굴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쓰레기 관계자는”이번 음식물 쓰레기 반출 업체는 청주에 있는 Y업체로 청주시의 음식물을 위탁받아 처리하고 있다”며”인근 6개시도에 음식물 쓰레기 처리가 잘못돼 원성을 사고 있는데 청주시는 이업체에 대해 아무러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며 비난했다.

(동영상)충북 증평군 연탄리 음식물 쓰레기 매립 발굴현장(15분07초) 이어”청주시에 이업체에 대해 행정 처리를 요구하고 관철되지 않으면 6개시도의 피해 주민들과 함께 행동에 들어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증평군에서 지난해 11월12일 부터 11월27일까지 매립이 확인된 밭 인근에서 채취한 침출수를 충청북도 환경연구원에 분석 의뢰한 수질오염공정시험기준에서 BOD 3800.0 ppm, T-N(질소)306,655ppm, SS(부유물질)108.0 ppm 등으로 나타나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환경 관계자는"이 음식물 폐기물로 일반 매립이나 일반 소각을 못하게 돼있어 특정폐기물 처리시설로 가거나 소각이나 매립을 해야한다"며"매립된 음식물쓰레기가 여기에 속하다면 일반폐기물 처리비에 비해 3~4배 비싸 중간처리업하는 사람들의 농간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따라서"이들에 대해서는 폐기물 매립법에 의해 엄한 처벌을 받아야 하며 퇴비로 주장하는 것은 핑계에 불과하다"며"퇴비로 쓸 것을 왜 매립하겠느냐"며 반문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