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유역환경청과 청주시는 시민의 생존권·건강권을 위해 환경영향평가 재검토 요구

▲ 【충북·세종=청주일보】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는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오창읍 후기리의 소각장 신설을 철회하라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청주일보 제공> 박창서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는 7일 오전 11시,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에 소각장 신설 인허가를 진행중인 (주)이에스청원의 소각장 신설을 즉각 철회하라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반대추진위 공동대표 4명과 오창 지역구인 이의영 충북 도의원, 신언식 시의원, 박정희 시의원 등이 주민들과 자리를 함께 했다.  

이들은 전 청주시장(전 이승훈 청주시장)과 (주)이에스청원(현 이에스청원)이 2015년 3월에 체결한 “오창지역 환경개선 업무협약”의 핵심인 ‘폐기물 소각시설과 매립장을 관내타지역으로 이전한다’는 이행하지 않고 비밀조항에 숨어 오창산업단지에서 폐기물매립장 사업을 4년 넘게 운영해 막대한 이득을 취했고 지금은 오창읍 후기리에 매립장과 건조장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주시민의 생활쓰레기는 향후 45년간 오창읍 후기리 청주시 제2매립장에 매립예정이고 옆에는 오창 테크노폴리스 매립장 부지 1만3200평, 이에스청원이 조성중인 130만 루베 규모의 전국 사업장 폐기물을 매립하는 매립장을 조성 중에 있다. (루베 = 1000L)

이 뿐만 아니라 그 옆에서 추진 중인 소각장은 지정 폐기물이 포함된 하루 282t을 소각하는 전국 다섯 번째 크기이며 인분 분료처리 오니를 포함한 오니를 건조하는 건조장은 현재 전국 최대 규모의 두배인 하루 500t의 건조시설로 오창 지역을 절체절명의 위기로 몰아넣고 있는 청주시의 지난 4년간의 환경정책을 개탄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동영상)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매립장,소각장 반대 추진위 기자회견 여기에 “오창읍 후기리 폐기물처리시설(소각 등) 설치사업 혼경영향평가(초안)”에는 오창을 비롯한 청주시민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다수의 발암물질이 배출되는데도 아무 대책없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권 6~8km 이내에 매년 1000여명의 신생아가 태어나고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청소년 2만여 명을 포함한 7만여 명의 주민과 기업체 4만여 명의 근로자, 유기농산물, 곡창지대가 있음에도 인허가권이 금강유역환경청이라는 핑계로 청주시와 청주시민의 대의기관인 청주시의회가 아무 대책이나 조치도 취하지 않고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것을 강력하게 비난했다.

질의응답시간에서 설로만 떠돌던 협약서와 6억중 1억을 받았다는 개인 통장 등이 있고 오창 후기리 배립장을 찬성했던 서명인등이 있으나 개인정보 보호에 따라 서류 유무만 확인만 시켜주고 배포는 하지 않았다.

또, 업무협약은 RS청원과 하고 매립장은 ES청주가, 소각장 및 건조장은 ESG청원이라는 별도의 회사가 하고 있어 이것도 협약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환경부 가이드라인에 근접한 인구밀집 지역을 환경영향평가에 포함시켜야 함에도 오창읍을 제척시킨 심의의원들의 꼼수에 대해 강력하게 비난했다.

이들은 서류가 취합되는 대로 현재 경찰에서 내사중인 오창읍 매립장 자금 살포에 대해 정식으로 고발장을 접수 할 것으로 알려졌다.  

약 2만여명의 서명을 받은 서명서를 청주시에 접수시키고 금강유역환경청에서 환경영향 평가에[ 대해 재검토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 다음과 같이 촉구했다.

▶ 금강유약환경청은 (주) 이에스지 청원의 환경영향평가(본안)을 부동의하라.

▶ 청주시 주민과 오창읍민의 피해를 가중시키는 환경파괴시설을 전면 재검토하라. ▶ 환경영향평가 평가범위 설정 가이드라인을 주민 대상으로 재설정하라.

▶ 금강유역환경청과 청주시는 기업이 아닌 주민의 입장을 반영하라.

▶ 금강유역환경청과 청주시는 일방통행식 행정을 중단하라.

▶ 청주시는 시민의 생존권·건강권을 보장하라.

▶ 발암물질이 나오는 (주) 이에스지 청원 광역 쓰레기 소각장과 오니건조장은 즉시 물러나라.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