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세종=청주일보】토양검정 실시박수은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박수은 기자 =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둔 요즘 충북 옥천군농업기술센터의 농작물 재배지 무료 토양검정 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6일 군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무료로 토양검정을 실시하고 있다.

센터의 전문화 된 인력이 토양의 산도(pH), 유기물, 유효인산, 규산, 양이온, 전기전도도(EC) 등을 측정한 후 적정 시비량이 적힌 시비 처방서를 발급해 효율적인 토양관리를 가능케 하는 사업이다.

지난해에는 총 2천644건에 이르는 토양검정을 무료로 실시해 농가 비용 부담 1억6천만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

관내 농업인이면 연중 누구나 무료로 신청이 가능하며, 채취 시기는 농작물 재배가 끝난 직후부터 다음 작물을 심기 전에 퇴비, 비료를 뿌리기에 앞서 실시하는 것이 좋다.

필지 당 5∼6개 지점의 토양에서 가볍게 표토를 걷어내고 논, 밭은 15cm, 과수는 30cm 깊이의 흙을 채취해 골고루 섞어 500g정도(종이컵 두 컵 분량) 봉투에 담아 센터 종합검정실로 방문신청하면 된다.

검정 후 시비 처방까지 약 2주 정도 소요되며 시비처방서는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재배하고 있는 토양특 성을 알고 싶은 농가 또는 친환경농산물 인증 희망농가에서는 이 분석결과를 활용해 시비계획을 세울 수 있어 과학적인 토양관리를 실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토양분석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옥천군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 작물환경팀(730-4943)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