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 후기리 쓰레기 매립장, 소각장, 건조장 관련 주민들에게 1억~2억 살포 문서 나돌아

▲ 【충북·세종=청주일보】청주시 오창읍 매립장, 소각장, 건조장 신설 지역 주변주민이 ES청원의 보상금 차등지급을 정정해 줄것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을 청와대 홈피에 게시했다. 남윤모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남윤모 기자 = 충북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매립장과 소각장, 건조장 신설에 사업을 위해 그동안 설로만 떠돌던 자금살포설과 미 확인된 수억에서 수십억대의 자금설포에 대해 온갖추문이 나돌고 있으며 그가운데 이를 뒷받침할 만한 1~2억대의 문서가 언론에 의해 공개됐다.

매립장.소각장 반대 추진위가 지난 7일 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비공개한 1억원 통장 및 서류를 비롯해 매립장 및 소각장, 건조장 주변 4개 마을에 약 2억원의 자금이 살포됐다는 설을 뒷받침하는 문서가 나돌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로 떠돌고 있는 소문가운데 4개마을중 특정마을에는 알려진 2억대 이상의 돈이 흘러들어가 이를 개인별로 나눠주면서 차등을 줬다는 설이 돌아 입부 주민이 청와대 홈피에 국민청원을 지난달에 올린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오창주민이 올린 국민청원에는 ES청원매립장 보상비로 1800만원, 900만원 전혀 받지 못한 주민이 있어 이를 시정하기 위해 국민청원을 지난달에 올린것으로 확인되고 있어 차등지급이 있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동안 청주시 생활쓰레기 매립장 노지에서 지붕형으로 변경될 당시 노지형을 적극 찬성한 시민단체에 대해서도 복지와 관련해 억대 이상을 받았다는 설이 지속적으로 돌고 있다.

이번 소각장과 건조장의 환경영향평가및 인.허가 부서는 금강유역환경청 소관으로 알려졌음에도 청주시청 자원정책과 전화번호를 카폐에 공시해 이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주민들의 항의 전화로 업무가 마비되는 결과를 낳았다.

오창읍 쓰레기 매립장과 소각장,건조장 및 제2생활쓰레기 매립장의 갈등은 청주시 통합1기에 극심한 갈등을 빚었다.

지난 2017년 환경 해당부서인 도시건설위 야당소속이던 시의원들의 유례없는 행정사무감사 보이콧으로 이어졌다.

당시 도시건설위 소속 민주당인 김용규, 한병수, 신언식 현시의원 박금순 전 시의원 등 4명의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업무협약을 했던 ES청원과 ES청주의 법인 회계법상 다른 회사임을 강조하며 청주시의 특혜를 주장하며 조사 특위 구성을 요구했으나 거부당하자 행정사무감사를 보이콧해 혼란에 빠졌던 청주시의회의 아픈 기억이 다시 되살아나고 있다.

특히, 김용규 시의원은 당시 시의회에서 매립장및 소각장,건조장에 대해 금품 살포설을 공식적으로 발언해 후기리 주민들에게 명예훼손과 허위사실 유포로 고소 당했었다.

이에 따라 주민들에 의해 피소된 김용규 시의원은 시의회의 공식적인 자리에서 오창읍 후기리 주민들에게 정중히 사과해 주민들은 고소를 취하한 사건이 있었다.

이런 일련의 사건을 겪은 후 약 1년 반이 지난 현재 자금유포설과 이를 증명하는 문서가 나돌자 당시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고소를 당하며 주장했던 자금 유포설이 사실로 드러나 지역사회에 일파만파로 충격을 주고 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지난 8일 오후2시 오창프라자1 광장에서 오창과학단지 주민 및 오창지역 주민들이 매립장, 소각장, 건조장 신설반대를 위한 집회를 하고 있다. 남윤모 기자


특히, ES청주 매립장과 ESG청원 소각장, 건조장 신설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 주민들의 이면에는 사익만을 추구했다는 비난이 미세먼지로 고통을 받고 있는 청주시민들에게 광법위하게 퍼져 나가고 있다.

지난 2017년 현직 시의원 고소 사건이후 오창 후기리 매립장과 소각장 신설에 대해 반대 여론이 급속히 약화되는 결과를 가져왔고 청주시 후기리 제2생활쓰레기 매립장이 지붕형에서 노지형으로 바뀌는데 결정적인 역활을 한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어 청주시와 비밀로 맺은 업무협약에 의해 오창과학단지 ES청원 쓰레기 매립장을 모두 파헤쳐 후기리로 이전하는 것으로 일부 주민들과 관계자들의 호도가 이어졌다.

오창과학단지 주민들은 오창읍 ES청원 쓰레기 매립장이 모두 후기리로 이전하는 착시현상에 빠져 신설 매립장과 소각장, 건조장에 대한 반대여론에 등한시 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미약했었다.

이런 와중에 ES청원은 후기리 매립장을 신설하기까지 회사의 어려움이 많다는 이유를 들어 소각장 증설을 충북도에 신청했다.

충북도는 일부 전문가들과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의 반대를 귓전으로 흘리고 산업용 쓰레기 매립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증설을 허용했다.

이에 따라 ES청원은 오창과학단지에서 현재까지 쓰레기 매립 사업을 지속하고 있으며 새로 만들어 같은 회사라고 주장하는 법인 회사인 ES청주는 130만톤의 새로운 후기리 매립장과 ESG청원의 1일 282톤의 소각장, 1일 500톤의 건조장 신설에 거칠것 없이 박차를 가해왔다.

ESG청원의 소각장은 전국쓰레기량을 18%를 청주에서 소각하고 있는 상황에서 1일 282톤이 추가되면 전국소각량의 28%로 상향되며 충북도와 청주시의 미세먼지 절감은 헛구호에 지날 것으로 예측된다.

여기에 1일 500톤의 오니 건조장이 건설되면 1일 282톤의 쓰레기를 소각한 열량으로 전국의 하수슬러지등 오염된 슬러지 등이 모두 오창으로 집합하는 진정한 전국 최대의 오염된 토양 쓰레기 집하장이 들어선다.

이 토양 쓰레기 집하장은 1일 500여톤의 3배인 약 1500톤의 토양 오염된 슬러지를 후기리 건조장에 법적으로 보관 할 수 있어 쌓여 있는 오염된 슬러지로 인한 악취는 상상을 초월 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건조장에서는 100%의 수분을 머금은 하수슬러지를 법상 요건인 20%로 쓰레기를 태운 소각장 열로 건조시키면 바로 80%가 이득으로 환산되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둔갑한다는 환경 전문가들의 부러움 섞인 조심스런 분석이 있었다.

특히 ESG청원이 건설하려는 1일 282톤의 소각장과 1일 500여톤의 건조장은 소멸시효가 없어 우리의 자식대는 물론 손자의 손자대까지 악취와 미세먼지가 오창읍과 청주시 까지 드세게 휘날릴 전망이다.

이런 황금을 낳는 사업에 행정관청인 청주시와 환경청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 회사가 부단히 노력을 했을 것이라는 추론은 누구나 할 수 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청주시 오창지역 주민들이 매립장 및 소각장, 건조장 반대 현수막을 몸에 두르고 집회에 참석하고 있다. 남윤모 기자


또, 매립장과 소각장.건조장에 대해 주민동의를 얻기위해 주변마을과 매립장, 소각장, 건조장등에 이해관계가 있는 주민및 업체들에게 억대 이상의 자금을 살포한 것으로 추정되는 문서들과 이와 관련한 온갖 추문이 나돌고 있다.

이 추문중에는 시민단체와 관련된 인물들도 입질에 오르내리고 있어 오창읍이 몸살을 앓고 있으며 주민들사이에서도 불신이 팽배해지고 있어 지역화합을 위해 대안마련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살포된 것으로 추정되는 자금의 종류나 성격이나 법률적인 문제는 사법부나 국세청이 파악해 분석해서 처리해야할 문제다.

황금을 낳는 사업으로 일컫는 대규모 폐기물 처리 사업시행을 앞두고 또는 사업을 진행하면서 매립장 , 소각장 , 건조장 신설공사와 관련된 사업에 관련된 사람들과 주민들에게 살포된 것으로 알려진 자금 살포에 대해 미세먼지로 최악의 환경의 맞이하고 있는 청주지역 주민들의 여론이 날이갈수록 부글부글 끓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16일 오후 2시 오창프라자1 광장에서 진행이 예정돼 있는 제2차 후기리 매립장,소각장, 건조장 신설 반대 집회의 규모가 인근 접경지역인 천안시 동면 주민들까지 가세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집회 규모가 증폭되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