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살포설로 지역여론 혼탁 …정확한 자금 흐름 조사해 오창에 떠도는 설 및 소문 밝혀 달라”

▲ 【충북·세종=청주일보】 청주시 오창읍 매립장,소각장 반대대책위 위원들이 세무서에 진정서를 접수시키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송성용 기획분과위원, 박병순 공동위원장, 홍성민 사무국장이 조사과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 남윤모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남윤모 기자 = 충북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에 들어서는 민간 쓰레기 매립장 130만톤 규모, 소각장 282톤 건조장 500톤능 놓고 주민들의 반대가 격화되는 가운데 찬성하는 주민드레게 살포된 자금이 연일 여론에 들어나고 있어 지역 여론이 혼탁해 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오창 반대대책위 주민과 듯있는 주민들은 매립장 및 소각장, 건조장 업체가 주민들에게 살포한 자금에 대해 국세청에 자금흐름을 조사해 밝혀 줄것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오창읍은 자금 유포설이 점입가경으로 접어드는 가운데 반대대책위가 22일 오후 2시 동청주 세무소 조사과에 진정서를 접수했다.

이날 대책위 박병순 공동위원장과 홍성민 사무국장, 송성용 기획분과 위원장 등 3명이 동청주 세무소 조사과를 방문했다.

진정서를 접수한 동청주 세무서는 등기우편으로 대책위에 결과를 통보해 주기로 약속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국회의원은 22일 국회 대정부 질문을 통해 오창읍 후기리 매립장 및 소각장, 건조장에 대한 심각성을 이낙연 총리에게 질문하고 매립장 소각장이 취소 안되면 국회상임위 사보임 이라는 배수의 진 까지 쳤다.

(동영상)오창읍 후기리 매립장.소각장 반대추진위 진정서 세무서 접수 오창 후기리 매립장과 소걱정은 이 사업장과 친분이 있던 마을 이장 A모씨가 동네 전체를 대표해 10억을 받아 44가구에 분배 했다고 언론에 시인해 일파만파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또, 인근 6개리에 2억씩 동네 발전기금으로 유포된 것으로 언론에 의해 업체 가 시인 한것으로 알려지면서 그동안 설로만 나돌던 일부 단체와 주민들이 따가운 시선을 받아 고통을 호소하고 있어 이부분에 대한 사실 확인이 절실히 필요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업체에서 마을 이장을 추천해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에 위촉된 것으로 시인되면서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공정성에 대해 주민들이 격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매립장 및 소각장의 간부 임원이 환경청에 근무한 사실이 변재일 국회의원실에 의해 확인되면서 매립장 및 소각장 인,허가에 대한 불공정 의혹 파문이 눈덩이 처럼 불어나고 있다.

설로만 떠돌고 있던 자금살포설이 사실로 들어나면서 반대대책위는 주민들의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악성 루머에 오창지역 여론의 악화를 막기위해 국세청이 정확한 진실을 밝혀 주기를 기대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반대대책위와 주민들은 23일 오후 2시 오차프라자1 앞 광장에서 제3차 집회를 가질 예정이며 이번 시위에서 아파트 입주자 대표 공동성명서가 발표되며 시위 성격은 아이들과 함께 참가하고 즐기는 문화가 가미된 새로운 집회가 될 것이라고 대책위가 귀뜸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