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이면 대장지하차도 개선사업으로

▲ 【충북·세종=청주일보】 대장지하차도 현장점검. 음성 최준탁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음성 최준탁 기자 = 충북 음성군은 장마철 집중호우 시 상습 침수 지하차도인 소이면 대장리의 대장지하차도 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장지하차도는 총연장 200m, 종단경사 10%의 급경사로, 지난해 7월 집중호우 시 배수펌프에 토사와 쓰레기가 유입되면서 침수돼 차량 통행에 불편을 겪어 군에서 지역자율방재단과 협력해 배수 조치를 했다.

군은 최근 기후 변화로 국지성 집중호우에 의한 지하차도 침수가 반복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난 2월 충청북도에 재난안전특별교부세 1억 5000만 원을 요청해 사업비 지원받게 됐다.

개선작업 추진을 위해 지난 9일 국가안전대진단과 여름철 자연재난 대비를 하고자 대장지하차도의 현장점검을 하고, 실시설계 및 행정절차를 거쳐 오는 5월부터 횡단측구 및 지하차도 펌프 시설 등의 개선공사를 착공해 우기 전 조기 준공할 계획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상습침수 지하차도 개선사업인 대장지하차도 개선공사가 완료되면 자연재해 위험요인이 해소돼 군민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음성군은 수시로 상습 침수지역의 도로청소와 배수로 점검을 하고 우회도로를 확보해 군민의 불편과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