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범덕 청주시장의 70%보존 30% 개발 방식 도시공원개발 바람직 하지 않다"

▲ 【충북·세종=청주일보】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 위원회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창서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최근 지역의 화두가 되고 있는 도시공원일몰제에 대한 청주시와 시민단체와의 의견이 보존과 개발 논리로 평행선을 달리고 잇는 가운제 오는 19일 열리는 도시공원위원회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한범덕 시장이 도시공원 일몰제를 1년여 남긴 시점에서 도시내에 있는 가경동 홍골, 모충동 매봉공원, 사직공원, 영운공원,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잠두봉공원 등 8개의 공원에 대해 시의 재정상 민간개발 형식으로 발표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는 두꺼비의 상징인 구룡산을 위시해 공원개발에 합당한 대안을 찾아 줄 것을 요구했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이하 미세먼지대책위)는 15일 오전 10시 30분,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한범덕 청주시장에게 도시공원 지키기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한범덕 청주시장이 지난 9일,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해제에 따른 대응 반응으로 발표한 민간공원개발(아파트 건설)은 그동안의 민관 거버넌스는 몇 년에 거쳐 시민단체에서 요구한 도시공원 보전 요구를 완전히 묵살해버린 발표이며 미세먼지의 저김을 바라는 85만 청주시민의 요구를 묵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립삼림원의 발표에 도시숲이 초미세먼지의 40.9%를 저감하는 효율적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고 전국의 지자체들은 도시공원을 지키기 위해 행정력과 재정을 투입하고 있는데도 청주시는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세우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창원, 대전, 포항과 같은 지자체들이 도시숲을 조성하기 위해 계획과 예산을 세웠고, 수원, 서울, 전북은 “도시자연공원구역 지정”을 검토하고 있지만 청주시는 “도시자연공원구역 지정은 불가능하다. 아파트 건설 말고 다른 방법이 없다” 라고 말하고 있는 청주시의 입장과 정반대라고 지적했다.

(동영상)충북시민단체 미세먼지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 러닝타임 32분07초 미세먼지대책위는 실제 도시공원의 개발 여부는 며칠 후 열리는 ‘도시공원 위원회’라는 법정위원회에서 결정된다고 말하며 지난 한범덕 청주시장의 발표는 청주시장의 입장만을 이야기한 것이고 ‘도시공원 위원회’를 무시한 발표라고 전하며 ‘도시공원 위원회’는 아파트 건설이 아닌 도시공원을 지키는 결정을 내리고 한범덕 시장이 정신차려 도시공원을 지키겠다고 발표하면 해결된다고 제시했다.

청주시민의 요구도 도시공원을 전체를 매입하는데 필요한 1조 8000억 원을 일시에 마련하라는 것이 아니고 도시공원들이 구릉이나 산지이기에 2020년도에 해제된다고 해도 한꺼번에 개발되지 않는다고 덧붙이며 단계적으로 비용을 마련해 개발압력이 높은 곳을 중심으로 매입계획을 세우면 된다고 전했다,

구룡공원 역시 급하게 매입해야 할 곳은 정해져 있고 이곳은 300억이면 매입이 가능하고 다른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자연공원구역” 제도는 활용가능하며 청주시도 “우암산”과 “부모산”을 도시자연공원구역으로 지정했다고 덧붙였다.

도시공원을 지키고 미세먼지 저감을 바라는 85만의 청주시민들이 있으며 청주시가 도시공원을 지키는 모습을 보이면 85만의 시민들이 함께 할 것이라고 미세먼지대책위는 밝혔다.

도시공원을 지키는 것이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것이고 청주시민의 청주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고 한범덕 청주시장의 결단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