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 위급한 상황 예방

【충북·세종=청주일보】증평 최준탁 기자 = 최근 9988행복지키미의 활약으로 한 독거노인의 생명을 구함이 뒤늦게 알려져 귀감이 되고 있다.

지난 4일, 증평종합사회복지관에 따르면, 지난 3월 30일 오후 8시경 9988행복지킴이로 활동 중인 안종순(84세, 여)씨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한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9988행복지키미 수혜자인 이 모 할머니였다.

즉시 이 할머니 집으로 달려간 안 씨는 주방에 쓰러져 있던 이 할머니를 발견했다. 발견 당시 이 할머니는 골반과 허벅지 골절로 인한 통증으로 호흡이 곤란한 상황이었다.

안 씨는 즉시 119에 신고를 한 뒤 응급이송 동의에 서명을 하는 등 이 할머니가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조치를 취했다.

병원에도 동행해 서울에 살고 있는 이 할머니의 보호자가 온 새벽 3시까지 자리를 지켰다.

이 할머니는 한 달 간의 입원 치료 후 퇴원해 통원 치료 중이다. 안 씨는 지금도 이 할머니댁을 찾아 생필품·약 구입, 식사 준비와 정리 등을 돕고 있다.

한편, 9988행복지킴이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증평군청의 위탁을 받아 증평종합사회복지관(관장 양천공)이 2016년부터 추진 중인 사업이다.

이 사업은 독거노인, 노인부부, 조손가정 등의 생활상태 점검, 안전점검, 말벗 서비스 등을 통해 위험하거나 위급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운영된다.

현재 70명의 어르신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