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형성기 청주를 알 수 있는 청주TP지역을 보존해야....

▲ 【충북·세종=청주일보】 충북청주경실련은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청주TP 일반산업단지계획 확장사업의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박창서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충북청주경실련은 9일 오후 1시 30분,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청주테크노폴리스(이하 청주TP) 일반산업단지계획 확장사업의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청주TP사업은 민관합동개발방식으로 청주시와 (주)신영이 진행하는 사업이며 (주)신영은 청주시에서 주관하는 총사업비 2조원 규모의 신개념 복합산업단지 프로젝트에 단독으로 응찰했다고 보도자료를 냈으며 지웰시티 프로젝트를 포함해 거대한 “신영타운” 조성이라는 장밋빛 청사진을 그려나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주시가 말하는 청주TP 3차 확장사업의 명분은 SK하이닉스의 투자계획을 대비하기 위해서였지만, 산업시설용지는 확장된 200만㎡ 가운데 67만㎡에 불과하며 주상복합시설용지가 3배 이상 늘어난 유통시설용지에 인접한 복합용지가 생겨났다고 지적했다.

이와 더불어, 현재 4800세대인 주택계획이 총 1만1300세대로 늘어나면서 2016년 10월부터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돼 해제될 기미가 보이지도 않고 4월 말 현재 미분영 아파트가 1768세대나 남아있는 청주시에 6500세대를 추가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청주TP에서 발굴된 유적은 문화재청의 “문화재보존지도”에서 알 수 있을 정도로 매장문화재가 대거 분포된 지역이며 “국가형성기 청주의 고대 문화를 밝힐 수 있는 중요한 단서인 곳이지만 청주시는 문화도시 청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이 지역을 묻어버리려고 한다고 우려했다.

청주TP은 유물 보존 정도가 아니라 과거가 살아있는 공간, 유적 그대로 보존해야하며 이러한 이유로 이 사업 자체가 진행해서는 안되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청주TP은 산업단지 조성과 기업유치라는 미명하에 공익을 저버린 청주시의 모든 문제가 응축된 사업이며 시민단체에서 요청한 청주시민에게 당연히 알리야 하는 문화재 발굴 결과를 비공개로 일관했으며 각종 인허가권을 가지고 있는 청주시가 자신들에게 불리할 때는 자신들은 힘이 없고 이것은 민간회사에서 추진하는 일이라며 발을 뺐으며 퇴직 후 자리를 약속 받은 공무원들은 철저하게 사업시행자의 편에 섰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원주민을 내몰고 사업시행자의 이익을 쫓는 행정을 중단해야하며 청주의 시원(始原)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문화재를 원형대로 보존할 수 있도록 각개의 의견을 모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청주시가 청주TP 사업의 전면중단과 검토를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