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호우로 60여대 화물차 수마에 휩쓸려, 증평군 약 6억원 배상

▲ 【충북·세종=청주일보】충북 증평군청 앞에서 민노총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가 화물차 공영차고지 설치를 요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김익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 김익환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화물연대본부 충북지부 증평분회는 11일 오전 11시, 증평군청 앞에서 화물차 공영차고지 설치를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번 집회는 진천, 음성 민주노총 화물연대가 주도해 약 100여명의 화물차 노조 연대 조합원들이 참석했으며 인근 청주지역과 충북지역 임원들이 참석했다.

지난 2017년 7월 16일 내린 폭우로 증평 보강천 하상주차장에 세웠던 화물차 60여대가 수몰되는 피해를 입어 증평군과 보상문제로 지난한 줄다리기를 해왔다.

증평군과 증평군 의회는 화물연대와 소송까지 가는 자리한 싸움 끝에 증평군이 약 6억원대의 배상이 이뤄지면서 정리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소송에서 법원은 증평군에 공영차고지가 없어 피해를 초래한 증평군에 50%의 관리책임을 있다고 결론을 내려 증평군과 증편군의회는 화물운전자의 입장을 최대한 배려해 6억원을 배상했다.

증평군이 2년이 지나도록 당시 약속했던 공영차고지 설치를 하지 않고 있다고 말하며 화물노조는 약속이행을 촉구했다.

(동영상) 민주노총 공공운수사회서비스 노조 화물차 공영주차장 설치 하라 러닝타임 20분 13초증평군은, 지난 7일 화물노조와의 면담을 통해 공영차고지 설치를 위한 내년 본예산에 타당성 조사비를 반영해 추진하기로 협의했다고 밝혔다.

증평군 관계자는 화물차 공영주차장은 법적으로 도시계획관리지역에 설치해야 하는데 증평군이 협소해 마땅한 부지를 찾기 힘든 점을 토로했다.

화물차 100여대 이상을 주차하려면 9900㎡ 이상의 부지가 필요하고 공영차고지를 설치하는데 만 350억원이란 예산이 소요돼 예산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화물차 공공연대노조의 화물차 공영차고지 설치 주장에 대해 증평군 주민들은 부정적인 의견이 많이 있는 것으로 감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