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 전 세계 아동 수백만 명이 교육ㆍ건강ㆍ여가 및 기본적인 자유권을 침해당하며 노동에 종사하고 있다. 이들 중 절반 이상이 강제 노동, 불법 활동 등 위험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국제노동기구(ILO :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는 전 세계적 관심을 제고하여 아동노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2년부터 매년 6월 12일을 '세계아동노동반대의 날'로 제정하였다.

아프리카나 아시아 중남미 지역 곳곳에선 여전히 아동들이 노동현장에 동원되고 있다. 특히 소말리아와 베냉 캄보디아 같은 빈민국에서는 광산과 공장으로 아동들이 내몰리고 있다.

이처럼 학교대신 일터로 가야하는 아이들은 전세계적으로 2억명이 넘고 이들이 온종일 일해도 손에 쥐는 건 평균 1달러 안팎이다.

캄보디아에서만 30만 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고된 육체노동에 내몰리고 있다.히말라야 벽돌공장 아이들의 눈물 ,다섯 살 부터 담배공장에서 일하는 방글라데시 아동 등 세계는 짐승보다 보다 못한 세계다.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NGO) 플랜코리아는 '세계 아동 노동 반대의 날'을 맞아 아동 노동 근절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제노동기구(ILO)에 따르면 5~14세 아이들을 포함해 전 세계에는 1억2천만여 명의 아이들이 원치 않는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

아동 노동을 겪는 아이들은 가난이나 가족의 부재 등으로 인해 착취를 당하기 쉬운 처지에 놓여 있어 쉽게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ILO는 아동 노동에 관한 관심을 유발하고 아동 노동을 종식하기 위해 지난 2002년 6월 12일을 세계 아동 노동 반대의 날(World Day Against Child Labour)로 지정했으며, 해마다 6월 12일 되면 정부, 고용주 및 노동자 단체, 시민사회 단체를 포함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동원해 아동 노동 문제를 알리고 이를 방지하는 조치를 강조한다.

'아동 노동에의 반대'와 '양질의 교육 제공'을 주제로 내걸고 세계적으로 캠페인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지속 개발 가능한 목표 조항인 8.8: '2030년까지 모든 노동자에게 노동권을 보호하고 안전하고 안정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한다'와 조항 8.7: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해 최악의 형태의 아동 노동을 금지 및 철폐하며, 2025년까지 모든 형태의 아동 노동을 종식시킨다'의 빠른 실현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당 목표를 하루빨리 이루려면 아동 노동을 종식시키는 것과 동시에 젊은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직업의 안전과 보건을 위한 문화를 촉진하는 새로운 헌신 및 통합적 접근법이 필요하다

세계 아동 노동 반대의 날을 맞아 아동 노동 근절을 위한 여러 활동이 세계 곳곳에서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힘을 보태야 할 것이다.

아이들이 노동의 현장에서 벗어나 마음껏 배우고 원하는 꿈을 꿀 수 있도록 교육지원사업, 소액금융 프로그램, 직업 훈련교육, 법 및 공공정책 개선, 아동권리 옹호를 적극 전개해야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