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된 유통법에 따라 ‘상점 관리권’ 놓고 이랜드 와 상인 물리적 충돌 벌어져

▲ 【충북·세종=청주일보】충북 청주시 시민단체와 민노총, 정의당, 민중당, 노동당 등이 청주시청 앞에서 이랜드의 물리적동워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익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익환 기자 = 충북 청주시 가경동 터미널 부지 주변이 시끄럽다. 수년째 상인들과 개발 논리를 요구하는 이랜드의 갈등의 논란으로 2017년에 이어 2019년 또 다시 상가 관리권을 놓고 물리적인 충돌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가경동 터미널부지는 고층의 오폐라 하우스등 복합 건물이 들어설 예정으로 개발리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드림플러스를 제외한 개발의 의미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이랜드가 또 다시 상가 관리권을 앞세워 건물 점유를 시도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정의당, 민노총, 시민단체, 민중당, 노동당 등 노동자들의 권익을 대변하는 단체들이 청주시 앞마당에서 19일 오전 11시 30분 기자회견을 가졌다.

청주시 가경동 드림플러스 해 묵은 갈등이 다시 2년만에 또 다시 재현돼 이랜드와 상인들간의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다.

지난 2016년 8월 관리권을 쟁취하기 위해 이랜드 측은 구분소유자를 늘리는 꼼수로 관리단을 구성해 고소,고발을 난무하며 관리비를 내지 않아 2017년 5월경부터 단전.단수 위기에 몰리는등 지역사회에 파문을 일으켰다.

난전을 겪은 드림플러스는 이랜드와 상인간 2018년 4월11일 상생협약을 하면서 밀린 관리비를 납부했고 이랜드는 빈 점포에 물건을 삽입하면서 활기를 띄는 듯했으나 대수선을 위해 점포를 다시 비우면서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특히, 이랜드는 구분소유자들을 늘려 관리권 장악을 시도해 구분소유자 회의를 강행했으며 이에 따라 청주시는 상가 관리권에 대해 누구의 손도 들어주지 않아 관리권 분재에 힘을 동원한 이랜드가 용역을 동원해 9일 새벽 건물을 장악했다.

(동영상) 충북 민노총 ,정의당, 민중당 이랜드 규탄 기자회견 러닝타임 13분 20초 이 과정에서 상인회와 용역, 양측은 부상을 입어 서로의 폭력을 주장하고 있으며 2년전과 똑 같이 고소, 고발이 난무 할 것으로 보여 시민들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민노총 관계자와 정의당 관계자들은 이랜드에 대해 노동자들의 권익을 위해 끝까지 싸워 나갈 것을 천명했으며 우선적으로 청주시와 용역들의 폭력을 방치한 청주 흥덕경찰서에 대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노총과 정의당은 그동안 이랜드가 상생협약이라는 미명하에 노동자와 소규모 상인들을 속여 왔다고 단정하고 강노높은 투쟁을 이어간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랜드가 용역을 동원해 드림플러스 관리및 기계실이 밀집해 있는 지하 4층의 노동자들을 강제로 쫒아낸 것은 현재까지 이어온 대기업의 노동파괴 답습을 그대로 보여준 악행이라고 비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인사들은 이구동성으로 이랜드의 새벽 용역 만행을 규탄했고 현재 진행되는 가경동 터미널 개발사업과 이번 만행이 무관하지 않다는 의심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노총 관계자는 “전형적인 대기업의 노조탄압에 쓰였던 낡은 수법으로 이번에는 결단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