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 비대칭전력(Asymmetric Force , Asymmetric Power 非對稱戰力) 목선의 위력 - 육지에 올라 휴대폰 한번 빌려달라고 했을 뿐인데

비대칭 전력은 적의 강점을 회피하면서 취약점을 최대한 공격하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력 또는 상대방이 보유하고 있지 않거나, 상대방보다 월등하게 많이 보유한 능력이다.


1. 적대적인 두개 국가(가상적국)가 있을 경우 한 쪽은 보유하고 다른 쪽은 그렇지 못한 전력

2. 정상적인 상황에선 극복할 수 없는 전력 격차를 극복하기 위해 보유한 전력

3. 어떠한 경우라도 상대(적국)에게 피해를 강요할 수 있는 전력

4. 각국간의 전력 비교가 불가능한 무기(예 : 핵무기, 화학무기 등).

정도의 뜻으로 쓰인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보유하게 됨으로 인해 군사력 비대칭의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전력'이다. 군사학자 리델 하트는 비대칭 전력에 대해 '전력 비교가 허용되지 않는 절댓값의 무기'라고 언급하였다.

비대칭 전력은 한마디로 말하면 와일드카드이다. 일반적으로 자신과 상대의 객관적 전력 격차가 많이 나는 상황이라면 일반적으로는 상대에게 피해를 줄 수 없고 줘 봐야 상당히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만 피해를 줄 수 있을 뿐이다.

하지만 비대칭 전력을 보유하게 될 경우 나는 상대에게 '어떠한 경우에라도 확실한 데미지를 주거나 강요할 수 있는' 상황이 되게 되며, 상대는 당연히 내가 가진 비대칭 전력에 의한 피해를 고려하며 행동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