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경제, 바이오 · 헬스 · 2차전지 · 반도체 · 태양광등 선방
-차기 국무총리설 일축, 도지사직 임무 완수 할 것.

▲ 민선 7기 1주년 도정 성과를 발표하는 충청북도 이시종 지사 모습 이성기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 이성기 기자 =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27일 민선 7기 1년을 맞아 충북도청 기자 회견실에서 도정 성과 발표에 "경제기반이 약해 먹고 사는 문제에 집중해야 할 충북은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에 치중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지난 1년간의 도정 10대 성과로 ▲ 예비타당성 조사 대거 면제 및 강호축 국가계획 반영 ▲ 도정사상 최대 투자유치 및 정부 예산 확보 ▲ 대한민국 바이오헬스산업 전진기지 부상 ▲ 수소에너지클러스터 본격 시동 ▲ 지자체 일자리정책평가 종합대상 수상 ▲ 충북형 포용복지 실현 ▲ 청주국제공항 거점 항공사 유치 ▲ 증평 에듀팜 특구 개장 ▲ 청주권과 비청주권, 도시와 농촌이 함께하는 충북 실현 ▲ 인재육성 초석 마련을 꼽았다.

(동영상)도정 성과 발표와 기자 질의 응답

이 지사는 "민선 7기 도정 공약이 SOC에 너무 치중됐다는 일부 비판도 있으나 이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결제기간산업과 연결돼 있다"며 "충북이 경제기반만 잘 닦여져 있다면 당연히 복지, 문화, 관광 등에 집중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바다가 없고 타 지역보다 부족한 게 많은 충북은 지금처럼 바이오, 헬스, 화장품, 태양광, 반도체, 2차 전지 등으로 전국에서 선방"이며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도 충북의 발전을 높이 평가 하고 있다”며 덧붙였다.

이 지사는 최근 도교육청과 함께 미래인재 육성에 노력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도정을 이끌면서 사회 리더층에 충북 출신 인재가 많이 부족하다고 느꼈다"며 "장기적으로 보면 고속도로 하나 건설하는 것보다 인재양성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김병우 교육감과 더 노력하겠다"고 피력했다.

가장 아쉬운 부분은 “중부고속도로 확장으로 호법에서 남이분기 까지 해야 했는데 일단은 서청주에서 증평으로 부분 확장이다”며 못내 아쉬워 했다.

정가에 돌고있는 차기 국무총리설에 대해서는 도지사직을 완수할 것이라며 완강히 부인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