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읍 새빨간 기차, 인력거 체험 등 큰 인기, 향후 개선 방안 등 논의

▲ 【충북·세종=청주일보】제32회 지용제 평가보고회 개최이성기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이성기 기자 = 충북 옥천군과 옥천문화원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충청북도 지정 최우수축제와 문화체육관광부 육성축제로 선정된 제32회 지용제(5월 9일~5월 12일)에 대한 평가보고 및 발전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8일 오후 3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평가보고회에서 용역을 맡은 장만섭(투어앤리서치) 대표는 이번 지용제를‘골목으로 통하다’라는 부제를 바탕으로 기획하고, 구읍 일원을 활용해 문학 고장으로서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골목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운영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지용제 주 행사장(구읍 일원)을 둘러볼 수 있는 새빨간 기관차와 인력거 체험프로그램은 가장 인기가 높았던 프로그램으로 탑승료 3천원을 지용화폐로 다시 돌려줌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됐다는 점이 호평을 받았다.

특히, 정지용 시문학을 기반으로 하는 ‘시한폭탄’‘시공초월’‘스탬프 투어’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정적인 시문학축제를 방문객이 참여할 수 있는 동적인 문학축제로 탈바꿈하고자 노력했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축제로 평가했다.

반면, 외부 방문객 유치를 위한 홍보 부족, 주차시설 및 주차 안내 서비스, 화장실 및 휴식공간 부족, 세부 프로그램 홍보 부족, 비싸고 평범한 먹거리 등은 올해도 개선이 필요한 문제로 지적됐다.

발전방안으로 플래시몹 서포터즈를 활용한 인근 지역 홍보 강화, 골목길을 활용한 길거리 공연 및 그림 등 볼거리와 즐길거리 개발, 기념품 및 먹을거리 개발 측면에서 다양한 제안을 내놨다.

참석자 의견으로는 축제공간으로 교동호수 및 지용문학공원을 활용하자는 의견과 내년도 개관 예정인 전통문화체험관과의 연계 방안, 축제에 필요한 토지 매입 등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군 관계자는 이번 보고회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내년도에는 지용제를 보다 알차고 경쟁력 있는 문화관광축제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