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공무원 동원은 인권과 기본권을 침해한 명백한 젠더폭력이며 위계에 위한 폭력이다"

▲ 【충북·세종=청주일보】청주시 사과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도시공원 지키기 시민대책위가 하고 있다. 박창서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청주시 도시공원지킴이대책위는 17일 오전 10시, 청주시 김항섭 부시장의 사과 회견 직후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도시공원위원회 여성공무원 동원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지난 12일, 청주구룡공원 민간개발가업 자문 도시공원위원회에서 “시민단체들의 진입을 막기 위해 여성공무원을 동원해 막은 것은 젠더폭력이며 인권유린이다”라고 주장했다.

또, 최근 발효된 위계에 의한 갑질로 여성공무원에 대한 인권유린이라고 강조했다.

이후 구룡공원 민간개발 안건이 사실상 반려되자 회의장의 공원조성과장은 서류를 책상에 집어던지고 남아있는 여성공무원들에게 책상서류 정리안한다고 소리지른 것은 위계에 위한 폭력을 공개적으로 확인한 자리였다고 밝혔다,

“인간방패”로 동원된 여성공무원들은 청주시 푸른도시사업본부 공원조성과 소속이며 이들을 조직의 약자인 여성공무원들을 청사 방호 업무에 “인간방패”로 동원한 것은 여성공무원들의 인권과 기본권을 침해한 명백한 젠더폭력이다라고 비난했다.

또한 이는 직장에서 유리한 지위를 사용해 업무상 적정 범위를 넘어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주는 행위로 “반인권적 행위이자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 위반이며 위계에 위한 폭력이다”라고 꼬집었다.

청주시장은 도시공원문제를 박지상태에서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했지만 푸른도시사업본부 공원조성과는 여성공무원을 인간방패로 동원하면서까지 행정절차를 강행하는 직권남용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청주시 공무원이 민간개발을 찬성하는 주민대책위 기자회견문 작성에 관여한 사실이 MBC를 통해 밝혀졌다고 덧붙였다.

위계에 위한 반인권적 폭력 행위까지 자행하는 해당부서의 월권행위를 보며 청주시장의 문제해결의 의지가 있는지 물으며 다음과 같이 요청했다.

(동영상) 청줏민비상대책우원회 젠더폭력, 인권유린 조치하라 ▲ 청주시 도시공원위원회 개최과정에서 발생한 반인권적 젠더폭력과 직권남용에 대한 진상을 철저히 규멍하고 책임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요구한다.

▲ 민민갈등을 조장하기 위해 기자회견문을 작성을 지원한 행위 주체를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라.

▲ 민간공원 조성사업을 위한 일체의 행정행위를 중단하고 사안별 갈등 상항에 대한 거버넌스의 구성과 공론화정을 통한 합의내용을 수용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청주시의 각성을 촉구했다.

이어 기자들의 질의응답에서 여성공무원은 청사방호에 동원돼 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발표했고 도시공원 청주시 관계자의 고압적인 말투와 업무지시에 대해 위계에 의한 갑질 이라고 비대위는 주장했다.

이어 도시공원 회의에 참가 한다는 의견을 사전에 조율했느냐는 질문에 회의 당시에 위원장이 결정을 할 사항이며 한범덕 청주시장이 모든 것을 백지로 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입장을 밝혔듯이 도시공원회의도 조례상 공개로 돼 있다고 주장했다.

과도한 관심으로 여성공무원들의 2차 피해에 대한 질문에 2차 피해 역시 청주시의 책임이다고 답변했다.

젠더폭력에 대해 누가 가해자고 주가 피해자 인지에 대해서는 답변을 하지 않았고 여성의 방호 제외가 역차별이지 않느냐는 질문에 여경을 부르면 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