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란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아닌 행복해질 사람이 불행하지 않도록 하는 것

▲ 김종대 의원의 팟 캐스트 진행모습

【충북·세종=청주일보】이성기 기자 = 김종대 국회의원(비례대표·청주상당지역위원장)은 충북도당위원장에 당선된 이후 15일 정의당 수석대변인에 임명됐다.

전날 청와대 5당 대표 회의 참석 후 서울과 청주를 오가며 바쁜 활동을 하는 와 중에 청주일보와 유튜브 cj TV 구독자와 젊은 영상세대와의 소통을 위하여 본지 기자와 첫 팟 캐스트를 진행하였다.

#청주일보와 유튜브 cj TV구독자들에게 인사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한 소통 상당히 낯 설지만 매우 즐겁습니다. 얼굴을 맞대고 하는 소통이 아니라 많이 어렵고 젊은세대들의 감각을 따라가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꼰대 소리를 듣지 않으려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삶이 답답하고 우울하시다면 유튜브 cj TV 즐겨봐주시고 많은 구독과 좋아요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오늘 동선과 식사는?

아침 8시반 라디오 방송을 시작으로 서울 출발하여 기자회견을 갖고 바로 청주로 내려와 청주박물관 현황보고를 받고 지금 이 자리에 있으며 다시 사무실로 가서 인터뷰가 예정 되 있습니다. 점심은 차량 이동하며 차내에서 김밥을 먹었습니다.

#자녀들에게 강조하는 덕목은?

대학 4년생 딸과 갓 제대한 아들이 있습니다. 아들은 취업준비생 입니다. 취업 쉽지가 않습니다. 청주 내려온 길에 집에 잠깐 들렸는데 집에 있는 아들을 보는데 부모로서 안 스러웠습니다.

아들에게 실망하지 마라, 불안해 하지도 마라 시간은 충분히 있다. 남과 비교하지 말고 결코 웃음을 잊지 말라고 당부 했습니다.

#인구절벽 여파로 헌혈율이 매년 낮아진다. 가장 최근에 한 헌혈은?

국회의원 3년 동안 없었습니다. 상당한 량의 혈액을 수입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관심과 참여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가급적 저의 피는 수혈 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더러운 성질까지 전이가 될 까 심히 걱정입니다.

#상당구에 출마한다. 상당구 시급한 현황 Top 3을 선정하면?

첫째로 어르신 복지 문제입니다. 어르신들을 보면 시민이 아닌 난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경로당에 쌀과 부식이 없고, TV는 오래되 화질도 안 좋고, TV 다이 다리는 무너져 있고 30분을 줄 서 국수 한 그릇으로 끼니를 드시고, 기초연금 나오는 것을 자식이 가지고 가는 것을 보면 세상에 이렇게 싸가지 없는 자식들이 있을까? 싶습니다.

상당구 노인 복지 실태에 상당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주위에 파지로 연명하시는 많은 어르신들을 봅니다. 파지값이 폭락 그 밥줄도 끊긴 어르신들을 봅니다. 저는 시 차원에서 적정가로 구매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둘째로 여성과 청년 문제입니다. 지역의 산업을 일으켜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습니다.

미래 먹거리 발급이 아주 시급합니다.

셋째로 소상공인 자영업자 사장님들입니다. 하루평균 노동시간 10.7 시간으로 종업원보다 2시간 더 일하지만 가져가는 돈은 종업원보다 많지 않습니다. 자영업자분들은 금융소득이 아닌 같은 근로 소득업자입니다.

제가 다 해결은 못 합니다. 다 한다는 것은 생 거짓말 이죠.

정치란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아닌 행복해질 사람이 불행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정치입니다.

[본지 사회부 이성기 부장과 팟 캐스트 진행 동영상]

#위 문제들의 해결방안은?

진보정당이지만 보수와 진보 모든 정책을 다 들여다 봤습니다. 뾰족한 방법이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2015년부터 저성장 양극화가 고착화되 가고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저는 첫째는 고통분담을 통해 나누었으면 합니다.

두번째는 사회적 신뢰회복입니다. 우리는 이것의 부족으로 Social Capital 사회 자본 즉 상호 협력을 못하게 만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일본의 전략물자 수출 금지로 우리나라가 많은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수직 계열화를 자랑합니다. 삼성을 예로 들면 삼성 밴더 업체는 LG나 한화 타업체에 눈치가 보여 납품을 못 합니다. 좋은 품질이라면 어디든 납품 할 수 있는 수평적 협력을 해야 합니다.

보수가 말하는 자유시장경제라면 품질로서 어디든 납품할 수 있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지유시장경제 맞습니까?

공정, 신뢰, 협치가 우리가 가야할 길이라 생각합니다.

#청와대 5당 대표 회담을 가졌다. 방송을 통해 들을 수 없었던 이야기 뒷 이야기를 부탁한다.

국민들의 매질 좀 부탁드립니다. 대통령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에게 제발 국회로 돌아올 것을 통사정 했습니다. 국회를 열어 추경좀 통과 시켜 주실 것을 부탁한 것입니다.

곧 있으면 장마와 태풍이 올라오는데 강원도 작년 수해복구 추경예산, 반도체 소재산업 부품 육성 산업비등 애타게 부탁을 했는데 끝까지 묵묵부답 이었습니다.

제가 하고픈 이야기 대통령 부탁을 안 들어주어 좀 그렇다 이것이 아니라 제가 오늘 이 자리에 앉아 있을 상황이 아닙니다. 본 회의를 열어 추경 예산을 심사하고 있어야 합니다.

국회의원은 국회에 있어야 합니다.

#정의당 충북도당 위원장으로 선출되었다. 필승 전략 각오와 구상은?

일하는 정당, 일하는 플랫폼 구축, 지금의 정의당으로는 부족합니다. 당이 우선입니다.

사람들이 신나고 도당은 국민들에게 가려운 곳을 헤아려주는 서비스를 하고 서로 신나게 일 하려 합니다. 프랑스의 정당 가입 동기는 우울증 치료입니다. 우리나라의 정당은 멀쩡한 사람이 희망을 잃고 우울증에 걸려 나옵니다.

저는 이것을 바꾸어 보고 싶습니다.

#덕담(희망 메시지)

삶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불안해하거나 너무 힘들어 하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욕 왕창 다는 댓글로 세상은 바뀌지 않습니다. 세상 밖으로 뛰쳐 나오십시오. 제가 길 안내자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함께 신나게 놀고 싶습니다. 단순하고, 재미있고 솔직하게 말입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