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9년도 장비지원 사업자 90명 대상

▲ 【충북·세종=청주일보】농작업 안전교육 모습이성기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이성기 기자 = 충북 보은군은 농작업 안전의식 향상 및 재해예방을 위해 25일 농업기술센터 상록수교육관에서 농작업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에는 최근 3년 이내 안전장비 지원 사업자 90여명이 참석해 대상나사렛대학교 손병창 교수로 부터 농작업 안전장비 사용법 및 농약 안전사고 예방 등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이어 농업기술센터 김은희 생활자원팀장이 강사로 나서 올해 1월 1일부터 전면시행 되고 있는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와 여름철에 발생하기 쉬운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이병순 체조강사를 초빙하여 농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농작업 피로회복 스트레칭 및 체조를 실시했다.

군은 올해 농작업 유해요인개선을 통한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1개소(삼년산성작목반 대표 서병일)와‘농업활동 안전사고 예방 생활화 시범사업’1개소(장안면 봉비리생활개선회 대표 최순옥)를 선정해 전문가컨설팅, 안전보호구·장비 보급, 안전교육 등 농작업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농작업 사고를 발생시킬 우려가 있는 위험요소 개선을 통한 안전한 농작업 환경 조성과 농업인의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