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번 문항 시트지 첨부파일 첨부, 다운 받아 활용하세요.

【충북·세종=청주일보】 지상범 기자 = 

수시 원서접수가 9.23일부터 원서 접수가 시작된다. 학교마다 원서접수기간과 서류마감일자가 다르니 6개 대학의 전형명, 원서접수 기간, 자소서 마감, 면접날 들을 정리하여 책상앞에 붙여 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청주일보 교육컬럼니스트이자 진로진학전문가인 지상범 강남과 대전에서 JSB진로진학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충북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도내 교육의 발전에 방안에 대해 청주일보와 함께 고민하고 있다. 노량진과 강남의 유명학원 사회탐구 단과강사였으며, 전국모의고사의 출제위원이었다. 최근 7년간 진로진학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와 대면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공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지자체 인재양성 사업과 학교특강,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청주일보 교육컬럼니스트이자 진로진학전문가인 지상범 강남과 대전에서 JSB진로진학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충북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도내 교육의 발전에 방안에 대해 청주일보와 함께 고민하고 있다. 노량진과 강남의 유명학원 사회탐구 단과강사였으며, 전국모의고사의 출제위원이었다. 최근 7년간 진로진학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와 대면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공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지자체 인재양성 사업과 학교특강,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9.16일 수능 모의평가로 지친 아이들은 휴식을 취할 시간도 없이 자기소개서의 늪에 빠져 힘들어 하는 모습은 참으로 애초롭다. 특히 4번을 어떻게 써야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많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정성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1번이 학업역량, 2번이 전공적합성, 3번이 인성, 4번은 발전가능성을 평가하게 된다.

 

4번은 자율문항으로 대학들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를 질문하게 된다. 서울대학교 처럼 독서를 통해 학생의 발전 가능성을 평가하는 대학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지원동기와 학업과 진로계획, 혹은 3년간의 전공 관련 노력을 제시한다. 또한 글자 수 또한 대학별 1000, 1500자 아내로 대학별로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자.

 

서울대학교는의 경우 독서를 통해 지적호기심을 해결하는 과정애서 책의 내용을 비판하고, 느꼈던 점을 통해 교훈이나 자신만의 비젼 등을 보여주면 좋을 것이다. 지원동기는 묻고 있지 않지만 독서의 의미를 지원동기와 연결 시켜 보는 것도 필요하다.

 

하지만 서울 주요 대학 대부분은 자율문항인 4번 문항에서 지원동기를 묻는다. 고려대는 자기소개서 4번 문항에 해당 모집단위 지원 동기를 포함해 고려대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기술하도록 했으며, 건국대 경희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 등 자기소개서 자율문항을 통일한 대학들도 질문에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포함시켰다.

 

그렇다면 4번문항은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효율적일까? 거창한 이야기를 찾아내려고 고민하는 것은 오히려 평가 의도에 반하는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다. 자신만의 명확한 목표와 자기성찰을 통해 진솔하게 작성하면 된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자신의 목표에 대한 열정으을 진정성있는 활동과 깊이 있는 고민으로 증명하면 된다는 의미이다. 

 

비슷한 고민이나 어려움에 대해서도 자기성찰의 깊이는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역경과 어려움에 대한 나의 대처, 직면한 어려움을 긍정적인 결과로 승화한 경험, 어려움을 뛰어 넘을수 있는 내면의 힘을 찾는 과정 등이 모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자료 예시] 연세대학교 Q&A해당 전공을 선택한 동기와 진학 이후의 포부

대학측에서 사례를 제시하고 분석한 내용이다.

 

[사례]

동아리 ‘OO봉사단은 기계공학자라는 어찌 보면 막연한 진로를 구체화시켜 주었습니다. ‘OO봉사단은 시각장애인 거주시설에서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진정성 있는 봉사를 위해서는 그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했고, 그방법으로 흰 지팡이 체험을한 적이 있습니다. (중략) 귀가 불편한 사람에게는 보청기가, 다리가 불편한 사람에게는 휠체어나 의족 등 유용한 기계가 많은데, 왜 시각장애인을 위한 기계는 없는 것일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중략) 저는 시각장애인이 원만한 생활을 할 수있는 기계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이 생각은 남을 도와줄 수 있는공학자가되자는 다짐을 발전했습니다.

[분석] 전공 선택의 동기가 된 경험을 진솔하게 언급하면서관심 영역에 대한 지원자의 탐구심이 나타납니다. 학교 동아리에서 체험한 활동을바탕으로 지원자 내면의 성장 과정을 함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해당 학문을 연구하고 싶은 지원자의 포부가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개인적 경험을 사회적 공헌으로 확장시키는 부분에서 지원자의 연구태도와 인성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렇게 설명하도라도 고3 학생들에게 설명이 충분하지 않다. 이를 위해 구성방식을 참고할 수 있도록  학생부 분석하고 내용의 순서에 따라 자기소개서 4번 시트지를 만들었다. 가끔 벤치 마켓팅도 필요할 대가 있다. 아래에 자기소개서 시트지를 첨부 할테니 잘 활용해 보길 바란다.

 

마직막으로 효과적인 표현 방법에 이야기를 하려한다. 대학의 입장에서는 ‘"왜 다른 대학이 아닌 우리 대학에 지원했는가?’"가 궁금할 것이다. 그 대학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에 대해서 파악하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으면 된다.

 

이를 위해 지원 대학에 관한 정보를 홈페이지와 전공소개자료집 등의 자료들을 모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단 대학의 홈페이지 정보를 활용할 때는 자신의 생각이 아닌 대학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밝히는 것이 좋다.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합격한 학생의 4번 문항 일부 내용이다. 글의 구성과 전개 방식에 초첨을 맞추며 읽길 바란다. 정확히 자소서의 강점을이해를 했다면 자신의 활동을 사례에 비추어 써보면 한층 쉬울것이다. 단 구체적인 활동으로 대학의 평가자를 설득해야 함을 잊지 말자.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합격생의 자기소개서 분석 - 자소서의 방향성 참고]

 

자소서를 위해 파악할 수 있는 이 합격생은 외교관에 대해 구체적인 예피소드를 통해 진로의 명확성을 잘 드러냈다. 또한 구성에 있어서 외교관의 자질로서의 국제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미래 외교관으로서 노력한 과정을 5개의 에피소드로 설명하고 있어 진로에 대한 열정을 엿볼 수 있다는 것이 돋보인다.

 

 

구성

참신성

자소서 내용&분석

도입

진로의 계기

와외교관의서의 가치관을 잘드러냄

[분석]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통해 진로의 명확성을 잘 드러냄

 

1학년 한국사 수업 시간에 세계 속 왜곡된 우리나라의 역사를 주제로 한친구의 발표를 듣고 그 심각성을 깨달았습니다. 이후 (중략).....직접 나서서 이러한 왜곡을 바로잡고 싶다고 생각하였고, 이때부터 외교관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전개

외교관의 핵심역량에 대한 가치관

[분석] 국제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 - 국제이슈]

이러한 꿈을 가지게 된 후 먼저 국제이슈관심을가졌습니다.

증명

[사례1]

토론대회

[분석] 토론에서 다양한 주제를 찬반만의 입장이 아니라, 해외사례를 비교하는 분석하는 모습은 지적 호기심과 자기주도성을 찾아 볼 수 있음.

 

2, 3학년 때 토론대회에 참가해 (중략).... 주제를 준비하면서 리나라의 찬반양론뿐 아니라 해외 사례와 그 관련 기사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사례2]

독서활동

[분석] 세 번째 소재와 연계하여 독서를 가져온 것이 인상적임,

학교에서 가장 중요시 평가에 반영한는 것은 교과세부특기사항과 독서임을 명심하자.

 

더불어 독서와 문법 과제로 공정무역의 힘을 읽은 뒤 이를 위한 지구 공동체의 협력을 조사하면서 국제문제를 거시적관점에서 바라보려 노력했습니다.

[사례3]

자율동아리

[분석] 밑줄친 부분이 아주 인상적임(주도성과 열정, 진정성, 신념)-외교현안에 관한 관심과 역사의식을 드러냄-와교관 으로서의 신념 가치 확고히 보여줌.

 

여기서 그치지 않고 같은 시대를 살아갈사람으로서, 이와 같은 국제적 문제와 세계 각국의 관련 사례를 친구들에게도 알리고 싶었습니다. 이에 자율동아리 미쁨에서 공정무역, 유기동물, 위안부 등에 관해 제가 알게 된 내용을 토대로 피켓을 제작해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특히 (중략)........등을 조사한 뒤, 역사 동아리와 함께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세계의 이슈나 우리나라의 역사와 관련된 갈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제고하는 데 조금이나마 이바지할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인과의 교류

[분석] 외국인과의 교류를 통해 - 중국어를 모르지만(진취성 도전), 소통능력과 문화 이해를 통해 교류역량을 키움.

 

다음으로 외국인과의 교류에도 힘을 썼습니다. 2학년 때는 우리 학교와 결연한 일본 학교 학생과 식사를 하며 관심사나 학교생활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짧은 교류 시간에 아쉬움을 느껴 3학년 때는 우리 학교를 방문한 대만 친구들에게 홈스테이를 제공하는프로그램에 신청했습니다. 당시 중국어를 하나도 몰랐지만, 중국어를 배우는 친구들에게 기초 중국어를 배우면서 그들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외국인과의 소통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었고, 이에 더해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나갔습니다.

[사례5]

시사문제에 대한 관심

[분석] 시사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했던 세가지 사례를 제시하고 있음. / 세가지 사례(모둠활동-독서를 통해 지적호기심를 탐구하는 고집이 인상적임

 

나아가3학년 때는 시사에 더욱 주목했습니다.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한 모둠 활동으로 그 배경과 정부의 대책, 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노력을 조사해 발표했습니다. 그 뒤 이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일본경제 부담 없이 읽기를읽었습니다. 또한, ‘하버드 중국 특강을 읽고 ...(중략)... 홍콩 시위를 다각도에서 파악하려 노력했습니다. 이렇듯 급변하는 시대 흐름에 대처할 방안을 강구하고자 코리아 생존 전략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흥망 조건 중 하나로 제시한 - 117 -“학습과 창조로 세계 최고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맺은말

[비젼제시]

 

?

연세대학교에 입학하고 싶은지 이유를 설명함.

(지원동기)

[분석]

밑줄친 내용에서 학교에 대한 연구를 한 흔적이 엿보임.

- 대학의 입장에서는 궁금한 것은 왜 연세대 정치학과를 지원하는 지에 대해 궁금해 할 것이다.

 

이제 저는 연세대학교에서 정치와 외교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배워 예리한 통찰력과 비판적사고를 갖춘 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때 교류의 연장선으로 와세연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두 국가뿐 아니라 세계의 정치, 사회 현상을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는 식견을 갖추고 싶습니다. 이에 연세대학교정치외교학과에 지원합니다

 

 

 

합격생의 자소를 분석해 보았다. 특별한 것은 없다. 고교 생활속에서 진정성을 가지고 자신의 노력들을 진솔하게 쓰면 된다. 자료를 참고하여 아래 시트지를 채우고 글로 연계헤보자. 시트지는 첨부파일로 올려 놓겠다. 3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끝으로 여러분들의 권투를 빈다.

 

 

[중국어학과 예시 자기소개서 구성 포토폴리오 시트지]

 

구성

핵심역량

주제

자소서 구체적 활동과정

도입

진로 구체화 과정 & 신념과 확신

 

전개

전공을 위한 역량 선정

[자신의 전공과 관련하여 생각하는 핵심 가치 및 역량]

중국어 능력 향상 /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이해의 중요성

중국어노력

 

 

 

 

 

 

중국

광고

정치

사회

문화

이해 노력

 

 

 

 

 

 

맺은말

 

[학교&학과 조사해보기]

이 내용은 지원 대학에 따라 약간씩만 변형해 보자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