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바 축제의 정체성은 ‘재미와 일탈’ 그리고 ‘사랑과 나눔’

▲ 가자 ! 세계로 음성품바축제 메세지를 들고 기념 촬영하는 신영환 품바 예술촌 신영환 촌장

【충북·세종=청주일보】 이성기 기자 = 음성군 원남면 '음성품바재생예술체험촌'(촌장 신영환 이하·체험촌)이 지역의 명소로 자리잡으면서 주민과 관광객들로 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음성품바축제를 상징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조성된 체험공간으로 품바와 관련된 각종 문화, 예술 활동은 물론 지역민과 전문예술인, 생활예술인이 함께 공존하며 예술을 통해 힐링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어 상시전시와 각종 공연 버스킹 공연등을 펼치며 입소문과 SNS 타고 지역 명소로 자리 잡았다.

 

체험촌에는 평일 80-100여 명, 주말 이면 200-300여 명이 찾아와 각종 체험을 하고 야외 전시장주변에는 폐품을 활용해 만든 150여 점의 정크아트가 전시돼 있어 학생들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체험관은 상시 개방돼 있어 방문객 누구나 바로 체험이 가능하며, 단체체험도 사전예약을 받고 있다.

 

체험촌은 고고장구, 퓨전장구품바난타, 퓨전난타, 보타니컬아, 데코파쥬공예, 서양화교실, 밸리댄스, 색소폰앙상블, 다육토탈공예 등 다양한 강좌가 개설되어 있다.

 

무엇보다 지역의 향토가수 및 아마추어 공연팀들을 위해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 제공 및 지역민들과 관광객들을 위해 신나고 멋진 공연을 제공함으로써 체험촌의 이미지 고취 자연스럽게 되며 체험촌 매이아들을 양산하고 있다.

 

신영환 촌장은 "음성군 대표 축제인 음성품바축제의 콘텐츠 개발과 보급은 물론 음성군 전문예술인들과 생활 예술인들이 지역민과 함께 어우러지는 문화예술의 복합공간으로 음성 문화공간의 한 축"이라며 음성의 대표 명소가 되도록 더욱 성심을 다해 가꾸겠다고 했다.

 

34만의 관광객을 불러들여 흥행 대박을 이룬 촌장이며 품바축제 신영환 감독을 215회 희망 주자로 음성품바예술촌에서 만났다.

 

#온라인 친구에게 본인소개

 

음성 품바축제를 기획하는 총감독 신영환이라고 합니다.

 

#삶의 모토나 신조는?

 

‘피하지 못 화면 즐겨라’와 ‘언젠가 할 거면 지금하자’입니다.

 

#축제를 기획할 때 어디에 중점을 두는가?

 

올해 34만 명의 관광객이 음성을 다녀갔습니다. 축제를 기획 할 때 일탈과 재미도 중요하지만

관광객들의 편의성과 안전성에 중점을 둡니다. 그 외에 일상생활에서 누리지 못 한 일탈을 축제를 통해 재미와 의미를 느끼고 갈 수 있도록 신경을 씁니다.

 

#음성군 인구 3배 34만 관광객 빅히트다. 보람이 컸겠다.

 

축제장을 방문하신 분들이 정말 잘 보고 간다. 이런 축제를 기획해 줘서 고맙다, SNS를 통한 댓글도 큰 힘이 되었습니다. 축제를 통해 음성에 관광인프라를 구축한 것에 가장 큰 보람을 느낌니다. 축제에 참여한 분들의 수고했다이 한 마디 정말 좋았습니다.

 

#축제는 민관의 협력과 소통이 중요하다. 어떻게 끌어냈는가?

 

주민들의 자발적 협력을 끌어내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 분들을 변화시킨 것은 꾸준한 교육인 것 같습니다. 음성군에 음성군민축제 아카데미를 개설해 주민들을 축제 전문가 전문화를 시켰습니다. 축제를 Why왜 해야 하는지 음성군에 어떠한 경제적 혜택이 있는지 등을안내하여 자발적 협력과 지역민과 상시 소통하며 아이디어나 개선점을 주시면 개선을 통해 함께 더 낳은 축제로 만들었습니다.

 

#품바 축제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컸을 것 같다.

 

정체성으로 재미와 일탈 그리고 사랑과 나눔 뼈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꽃동네 최기동 할아버지의 “사랑을 베푼자만이 희망을 가질 수 있다.” 라는 메시지를 가지고 축제 5일 동안 사랑의 나눔과 실천을 프로그램안에 녹아 내었습니다.

[본지 사회부 이성기 부장의 215회 신영환 총감독 희망인터뷰 동영상 모습]

 

#뉴욕 브로드웨이 같은 해외 진출 계획은?

 

일단은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먼저 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다음이 대한민국 축제를 넘어 세계인의 축제로 가는 것입니다. 올해 11개국에서 참석해 주셨습니다. 반드시 세계로 나아가려는 계획은 가지고 있습니다.

 

#덕담(희망메세지)

 

음성 품바 축제는 재미와 일탈을 제공해 드리려 합니다. 2020년 더 낳은 프로그램을 가지고 찾아뵈려고 지금도 기획 실무 위원회에서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내년 한 단계 업그레드된 음성품바축제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한 여름 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음성품바체험예술촌 전화 043-873-0399

주소 음성군 원남면 원중로 399번길 30 음성군품바재생예술체험촌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