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채용, 계획 6300명 대비 67% 달성에 불과 …임상심리사 최소채용기준(256명) 대비 37.5%(96명)에 불과

▲ 【충남·세종=청주일보】더불어민주당 이명수국회의원(아산시)
【충남·세종=청주일보】김종기 기자 =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명수 의원(자유한국당, 충남 아산갑)은 4일 실시한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치매안심센터 문제에 대해서 지적했다.

치매안심센터는 문재인정부 들어서 실시하고 있는 치매국가책임제의 핵심기관으로 2019년 8월 현재 225개가 설치되어 치매국가책임제 도입 당시 설치·운영할 계획이었던 252개 대비 89.2% 이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명수 의원은 인력채용과 채용된 인력의 전문성 그리고 접근성 등의 문제점을 지적한 후 개선대책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현재 전국 총6,300명의 인력을 채용할 계획인데, 현재 채용계획 대비 67%만 인력을 채용했는데, 근무할 직원을 무기계약직과 공무원으로만 채용하려다 보니, 적시에 채용이 어려워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인력의 전문성과 관련해서는 “임상심리사의 경우 채용기준인 256명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96명만 채용한 상태이고, 협력의사 440명중 치매진단 분야 가 아닌 전문의가 33명으로 인한 치매에 대한 진단오류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며 개선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과도한 선별검사 문제도 지적했다. “20개월 동안 305만건의 선별검사를 진행하였는데, 1개 치매안심센터당 월평균 256건을 진행해 인력에 비해 선별검사가 과도하게 진행되었다”며 개선을 촉구했다.

이 외에도 농어촌과 도농복합지역의 대중교통 불편으로 접근성이 저해되는 등 지역·시설간 서비스 형평성 문제도 개선되어야 하며, 많은 노인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건수로 성과를 인정하는 체계로 인해 검사인력의 전문성과 결과의 정확성에 대한 평가 항목이 미흡한 점도 개선해야 할 과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명수 의원은 기존 계획대로 신속히 센터설치를 완료하고, 인력을 채용하되 전문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치매안심센터의 치매에 대한 질적 관리 및 국가차원의 적극적 사례 발굴 및 맞춤형 사례 관리를 통해 치매관리의 질을 높일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