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내 생산가공식품 대체 시스템 촉구

▲ 【충북·세종=청주일보】 이상정 의원
【충북·세종=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 더불어민주당 음성제1선거구 이상정 의원 - 충북도내 학교급식에서 GMO를 퇴출시키자

박창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음성군 제1선거구 산업경제위원회 이상정의원 -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위한 어른들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5분 발언을 했다.

지난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서 충청북도교육청은 학교급식에서 non-GMO 된장을 공급하기 위해 예산의 원안의결은 시의 적절하고 참신한 예산이었다고 말했다.

non-GMO 된장 공급을 시작으로 학교급식에서 GMO 퇴출을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 GMO 농산물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과 합의는 부족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GMO 생산에 사용되는 제초제성분 글리포세이트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2A급 발암물질이다라고 설명했다

GMO를 옹호하는 업체와 세력은 반론을 주장하고 있지만 GMO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는 세계적으로 공론화됐다고 전했다.

아프리카의 잠비아와 짐바브웨는 기아 속에서도 미국의 GMO 옥수수 원조받기를 거부했으며 2014년 삼양라면이 터키에 수출된 후 GMO 옥수수 검출로 반송 폐기됐다.

현재 우리나라의 현실은 한국은 세계 1위의 GMO 수입국가이다라고 언급했다

CJ, 제일제당, 대상, 삼양사, 사조해표 등 대기업에서 수입하는 콩, 옥수수, 카놀라, 설탕, 면화유 등이 대표적인 GMO이다.

식량자급률이 22%인 대한민국은 대부분 GMO를 수입해서 먹고 있으며 한국 국민이 암 발병률이 세계 1위라는 것이 GMO 농산물과 관계가 있다는 주장을 무시하면 안된다.

더 큰 문제가 GMO 농산물에 대한 표시제를 시행하지 않고 있다.

GMO의 주수출국인 미국에 의한 통상마찰 가능성을 이유로 GMO 완전표시제 반대하고 있다. 식약처는 조속하게 GMO 완전표시제를 외국처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은 도내 전 학교에 식재료를 공급하며 무상급식을 하고 있지만 안전한 지역내 국내산 농산물이 아닌 수입 GMO 식품을 상당량 공급하고 있다고 전했다.

콩, 옥수수로 만든 가공품이 GMO 식품으로 학교급식에서 이러한 GMO 식품을 퇴출시켜야 한다.

경기도 수원시, 광명시, 경남도 거창, 전남도 순천, 해남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서울시는 현재 13개 구에서 2021년 전체 학교에서 GMO 퇴출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충북도청도 학교급식에서 non-GMO 급식을 위한 예산을 편성하고 현재의 GMO 가공식품을 지역에서 생산된 가공식품으로 대체할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며 교육청도 예산을 확대해야 한다고 역설다.

현재 음성군에만 있는 시군 학교급식센터를 확대하고 도 단위 광역급식센터를 더 적극적으로 추진하여야 한다.

세계 1위의 GMO 수입국, 그럼에도 GMO 표시제가 시행되지 않고 있는, 흔히 GMO 천국이라는 대한민국에서 GMO를 거부하고 살기는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어른들은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우리 아이들의 건강까지도 양보할 수는 없다고 말하며 모두의 결단을 촉구하며 5분 발언을 마쳤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