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설문조사와 치안현장 및 관련 시민사회단체 방문결과 종합 우선 추진정책 3개 선정, 중점 추진

청주상당경찰서
청주상당경찰서

【청주일보】 김정수 기자 = 지난 5월28일 출범한 충청북도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남기헌)가 7월1일 본격적으로 자치경찰제를 전면 시행한다. 

충북자치경찰의 비전으로는“도민이 더 행복한 충북, 함께하는 자치경찰”, 슬로건으로는“안전해요 충북도민, 사랑해요 자치경찰”을 선정했다.

이에 따라 ▵주민 참여·소통 ▵사회적약자 생명·신체 보호 ▵도민 재산 보호를 주제로 3가지 정책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자치경찰정책의 계획·집행·환류 과정에 주민 참여 및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자치경찰정책 현장자문단’을 운영하게 된다. 

도내 각 경찰서에서 운영 중인‘지역공동체치안협의체’를 확대 개편하여 지자체·지방의회·언론·시민사회단체·학계·현장경찰 등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둘째,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보호·지원 강화 계획’을 추진한다. 경찰·지자체·전문기관이 상호 정보를 공유하는 등 긴밀한 협업을 강화하는 한편, 기관별 역할에 따른 대응 체계를 점검하여 개선하게 된다.

셋째, 도농 복합지역인 충북의 특성에 따라 도민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지역별 맞춤형 농산물 도난예방 대책’을 추진한다. 농산물별 수확시기를 고려하여 농산물 절도에 취약한 시간대에 순찰과 거점근무를 강화하고, 지자체·작목반·농협 등과 핫라인을 구축하여 합동순찰을 하는 등 지역공동체 치안활동을 강화하게 된다.

우선 추진할 정책들은 지난 5. 25부터 약 2주간 도민 889명을 대상으로한“자치경찰에 바란다”제하의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고, 6. 16부터 6. 24까지 자치경찰위원회가 도내 경찰서, 시·군청 및 지구대·파출소와관련 시민사회단체를 방문하여 수렴한 의견을 검토하여 선정했다.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사회적약자 중 아동을 우선 보호해야 하고, CCTV 등 방범시설이 없거나 어두운 지역에 대한 시설·환경 개선 및 순찰 강화를 해야 하며, 주취폭력 및 음주소란 행위에 대한 강력한 대처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통안전을 가장 위협하는 요소는 음주·무면허운전이고 과속·신호위반, 보복·난폭운전이 뒤를 이었으며, 이에 대한 강력한 처벌 및 교통약자 보호구역에 대한 시설개선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선 치안현장에서는 지역별 특색에 맞는 치안정책의 수립, 24시간 민원대응을 위한 공동대응팀 마련, 주취자·정신질환자 대응을 위한 전문센터 설치 및 지구대·파출소 시설 개선 등을 건의했다.

특히, 시민사회단체를 방문하여 사회적 약자, 여성·청소년보호 관련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남기헌 자치경찰위원장은 설문조사와 치안현장 방문을 통해 경청한 소중한 의견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한편, 자치경찰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지역의 치안은 경찰, 지자체, 관련기관 등 지역사회가 주민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야 할 우리 모두의 책무”라고 강조하며,   “도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지역사회와 연계를 강화하여 충북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치경찰출범을 맞이해 1일 오전 8시~8시 30분 청주여고 후문에서 홍보를 하고 8시 50분에 사직동 충혼탑을 찾아 헌화할 계획이다. 

오전 10시부터 정부세종청사에 참석해 자치경찰 출범 축하 기념식이 열리며 행안부장관, 자치분권위원장, 경찰청장, 국회 행안위원장, 국회의원(임호선 등 3명), 자치발전비서관, 시·도지사 대표, 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 시·도자치경찰위원장, 충청권 시·도경찰청장 등 40명 내외가 참석해 진행될 예정이다. 

오후 2시에는 치안현장을 방문하기로 예정돼 있으나 장소는 미정이다. 7시~8시 성안길(청소년광장~철당간)에서 자치경찰 홍보에 나선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