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 당협 권리 당원 투표 신용한 교수, 최현호 전 위원장 누가 유리할까

【청주일보】 국민의힘 로고
【청주일보】 국민의힘 로고
【청주일보】 국민의힘 로고

【청주일보】 김정수 기자 = 국민의힘당이 젊음피 이준석 대표를 선택하면서 경륜과 노련미로 비춰지던 당 이미지에서 신선하고 미래가 보이는 정당으로 일부 탈바꿈하면서 당 지지도가 전체적으로 상승했다. 

20~50대 연령 층에서 지난 2017년 대선 이후 철저하게 외면을 받아 지난해 4.15 총선에서 헌정 사상 최초로 180석의 거대 여당을 출범 시키는데 일조를 하기도 했다. 

최근 국민들은 당이 새로운 활력을 찾아 개선하는 모습에 기대감으로 전체 당지지율이 민주당을 넘어서는 상승 효과를 가져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악재가 많았던 여당을 이긴 것도 대선을 1년여 앞둔 시점에서 고무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당 쇄신 일환으로 2020년 12월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당무감사결과 당시 서원구 당협위원장이었던 최현호 위원장직을 박탈 당했었다. 

새로운 당협위원장직 공모에 최현호 전 위원장이 배제되고 신용한 서원대 교수와 최영준 변호사가 응모해 당직 인선이 마무리 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끝내 당협위원장 임명을 하지 못하고 서울시장과 부산 시장 보궐선거에 들어가 지난 7월 까지 사고 지구당으로 남아 있었다. 

그동안 당협위원장을 박탈 당한 최현호 전 위원장은 2022년 6.1지방 선거에 청주시장 선거 출마를 내심 준비하고 고군분투하고 있었다. 

지난 2021년  7월에 있었던  충북도당위원장 선거에서 충북은 사상초유의 치열한 경쟁을 보여 흥행에 성공했으며 정우택전 의원, 이종배 3선 현의원, 박한석 씨 등이 3파전을 벌여 32표 차로 정우택 전 의원이 충북도당위원장에 입성했다. 

국민의힘 충북도당은 이준석 중앙당 대표가 등장하고 정우택 도당위원장이 취임한 첫 당무로  사고 지구당인 서원구 당협위원장 공모가 중앙당의 지침으로 시행됐다. 

이 공모에서 지난해 12월 24일 위원장직을 박탈 당했던 최현호 전위원장이 다시 응모해 8월 5일 면접까지 치른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당은 기존의 방식을 탈피해 당협위원장을 당원들에게 결정 한다는 명분 아래 권리 당원 A.R.S. 투표가 결정 된 것으로 알려졌다. 

 7~9일 까지 3일간 신용한 교수와 최현호 위원장을 놓고 현재 서원당협 권리 당원과 서원당협 당원들의 A.R.S.가 진행되고 있어 어떤 의미로 당원 투표를 진행 하는 것 인지에 대해서도 지역 정치 관계자들이 분분한 여론이 일고 있다. 

정치 관계자들은 이번 당협위원장 결정에 서원당협 권리 당원 투표가 진행되는 상황이 어떤 정치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정확한 분석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준석 대표의 개혁 정치와는 상관없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어 내년 대선과 지선을 앞두고 이번 서원당협 권리 당원 투표가 어떤 영향을 줄지 지역 정치 관계자들의 이해 관계가 어지럽게 교차하고 있다. 

국민의힘당의 당명 역사는 노태우와 김영삼, 김종필의 ‘민주자유당’에서 김여삼의 ‘신한국당’으로 이회창의 ‘한나라당’에서 박근혜의 ‘새누리당’으로 이후 ‘자유한국당’에서 ‘미래 통합당’으로 당명이 변경돼 2021년 총선을 치럿으며 다시 ‘국민의힘’당으로 명칭이 변경돼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런 정치 변혁속에서도 국민의힘 충북도당 지역의 맹주들은 변함없는 조직을 이어 왔으며 특히, 2021년 총선 참패로 충북의 정치 1번지인 청주시 지역 4개 선거구는 모두 여당인 민주당에 내줘 무관으로 있다.

그나마 체면을 살려준 선거구는 충주와 제천인 북부권과 당을 탈당한 박덕흠 의원 지역구인 남부권이 당시 체면을 살려줬었다. 

2021년 12월 24일 당무 감사 결과 서원당협과 청주시 흥덕당협, 중부3권 당협도 문제가 제기 됐지만 서원당협만 의결돼 현재에 이르고 있다.

2022년에 다가올 대선과 지선이 정치변혁의 정점으로 치닫고 있는 시점에서 국민의힘 충북도당의 변함없는 구성과 정치로  큰 선거를 어떻게 치뤄  낼 것 인지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