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오송역개명반대주민모임은 30일 오후 2시 30분 청주임시청사 브리핑룸에서 청주시의 “오송역”의 “청주오송역” 개명 명분을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청주일보】 오송역개명반대주민모임은 청주시의 “오송역”의 “청주오송역” 개명 명분을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박창서 기자
【청주일보】 오송역개명반대주민모임은 청주시의 “오송역”의 “청주오송역” 개명 명분을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박창서 기자

이들은 청주시에서  청주오송역으로의 개명에 대한 반대 여론은 현저히 감소, 여론조사 전문 기관 엠브레인을 통한 여론조사 결과처럼 찬성 여론이 높다고 했지만 오송지역 최대 회원 수의 아이러브오송(네이버 카페)에서 진행한 자체 온라인 자율 투표 결과 593명 참석 중 566명(95%)가 반대, 23명(4%)만이 찬성했다고 말했다.

게다가 반대 의견에 이름을 올린 이들만 1220명이 넘었으며 이에 비해 찬성 의견에 이름을 올린 이는 50 명도 되지 않았고 청주 메가시티 카페, 청주시민 대상 여론조사 결과는 참가자 500명 중 284명 (56.8%)이 반대 169명(33.8%)만이 찬성, 47명(9.4%)은 모름으로 답했다고 전했다.

이는 오송 주민은 물론 청주시민들까지 청주오송역으로의 개명을 반대하는 여론이 월등히 강하고 국토부의 “철도 노선 및 역의 명칭 관리 지침”상, 개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오송 주민의 의견을 외면하고 부정하는 것은 2018년에 이은 또 하나의 여론 왜곡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청주시에서 말한 “여론조사 전문기관의 조사만이 신뢰할 수 있는 조사이다”에 대해 2018년 여론조사 역시 여론조사 전문기관에서 조사를 진행했으나, 여론 조작이 있었으며 불법적인 방법은 아닐지라도 다양한 방법(표본의 선택과 방식, 설문의 미세한 표현 조절 등)을 통해 여론을 호도할 수 있는 것이 전문 여론조사 기관의 조사라는 것이 공공연한 비밀이라고 꼬집었다. 

84.5만 인구 중 1003명이 과연 청주 시민 전체 대표성이 있는가를 되물으며 청주시가 그렇게 자신 있다면 설문 문항, 전화조사원의 멘트 모집단 추출 방식 등 이번 조사와 관련한 모든 세부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검증부터 받으라고 제시했다.

주민모임이 제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부정한다면 청주시의 주장대로 오송에 찬성 여론이 조성됐는지 주민투표를 실시해 진정한 민의를 확인하고 정책에 반영하라고 역설했다. 

 

“오송역은 오송 주민의 철도역이 아닌 청주시에 위치한 공공교통시설”이라는 청주시의 주장에 대해 이들은 오송역이 오송주민들 것이기 때문에 개명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청주시민 나아 가 대한민국의 시설이기 때문에 무가치하고 불필요한 개명 작업을 반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덧붙여 이에 대해 이들은 오송역이 진정한 청주시에 위치한 공공교통시설로서의 고속 철도역이라 생각한다면, 청주 어느 지역에서든지 이용이 편리하도록 교통편부터 먼저 정비하고 개선하라고 방안을 제시했다.
 

청주시의 “전국고속철도역 명칭 대부분에서 지자체명이 사용되고 있고, '오송역 위치 인지도'가 낮아 철도 이용객들의 혼선과 불편이 유발되기에 개명이 절실하다”에 대해 이들은 오송역 이용객들의 혼선과 불편은 2010년 이후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는 열악한 연계 교통편, 주차장 부족, 각종 편의시설의 부족, 주변지역 미개발 등 여러 이유로 발생 하고 있으며 이런 여건 속에서도 오송역은 개통 후 5200만 명 이상이 이용한 역이라고 자부했다

오송은 10년 넘는 세월을 통해 생명과학단지, 6대 국책기관 입주, 국제바이오엑스포, 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 등 바이오 산업의 메카로 자리 잡았고 충북도와 경자청이 추진하고 있는 오송국제도시로의 성장 등 미래 성장동력 상당하며 오송이 청주에 위치한다는 것은 지도 앱 검색 한 번만으로도 알 수 있는 상황인데 "위치 인지도" 운운하는 구시대적 사고라고 비난했다.

 

청주시의 “2020년 평택지제역 개명을 통해 예상해 볼 때, 개명에 소요되는 시민혈세는 최대 7~8억에 불과하다”라는 주장에 대해 오송역이 국내 유일의 고속철도 분기역이며 오송역 개명 시 충북선, 청주역 역시 철도 이용객들의 혼선을 막기 위해 역명 변경이 불가피한 점 등을 생각할 때 평택지제역 개명에 필요 했던 비용만으로 개명작업을 완료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점을 알면서도 반영하지 않았다면 시민들을 속이려는 것이며 몰랐다면 무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렇게 개명작업에 필요한 예산 추정치를 재검토해 시민들이 민감하게 반응할 것을 우려해 비용을 축소, 왜곡한다는 오해를 하게 해서는 안되며 시예산이 진정 시민들을 위한 행정에 사용되길 원한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세종역 신설 명분 차단 등 청주시가 주장하고 있는 개명의 필요성보다는 존속할 경우 얻는 청주시, 청주시민의 이익이 크다는 것이 오송주민은 물론 청주민들의 판단이라고 전하며 시개명위원회가 양심과 중립적인 관점, 상식적인 선에서 이 문제를 바라보고 결정해 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오송주민모임은 청주시 시개명위원회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하지만, 결과가 계속 개명추진으로 결정될 경우, 청주시의 불통 행정을 좌시하지 않고 국토부 익명개정 심의위원회의 최종 결정이 나올 때까지 민의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하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