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시민단체, 정당, 생협 등

#청주일보TV #박창서 기자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충북도 시민사회단체 #생협, #전교조 #충북도청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철회 #촉구 #기자회견

【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와 충북도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생협, 전교조 등 단체들은 8일 오전 10시 30분 충북도청 앞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을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청주일보】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와 충북도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생협, 전교조 등 단체들은 8일 오전 10시 30분 충북도청 앞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을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박창서 기자
【청주일보】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와 충북도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생협, 전교조 등 단체들은 8일 오전 10시 30분 충북도청 앞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을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박창서 기자

 

이들은 일본이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겠다는 계획을 중단하고 국제사회의 안전성 검증과 협의를 충분하게 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일본은 ‘가장 저렴한 방법으로 방사능 오염수를 처리하기 위해 해양 방류를 결정했다’며 비판했다.

국민의 안전을 위해 일본의 이런 결정을 막아야 하는 윤석렬 정부가 오히려 윤석렬 정부와 일본정부, 도쿄전력과 국제 핵마피아가 한 편이 되어 전 세계를 위협하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며 규탄했다.

또 김영환 충북도지사 역시 윤석렬 정부의 눈치를 보느라 아직까지 아무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며 비판했다.

지금은 윤석렬 정부의 눈치를 볼 때가 아니라 충청북도 도민의 안전을 위해 명확한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입장을 밝히고 대응책을 마련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도의회 역시 당장 도민들의 안전을 위해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하고, 충청북도의회 차원에서 특위를 만들어서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 활동과 후속 대응책 마련에 힘을 보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국민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고 있다며 방사능 오염수는 일본에 보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막고 후속대책 활동을 이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기자회견은 전국 동시다발로 진행되고 있고 이에 발맞춰 충북도에서도 함께 진행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