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원·강정훈 교수 연구팀, SCIE급 국제 학술지 IJMS 게재
고등생물 단백질 쉽게 생산 연구치료제 개발 활용가치 높아

【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충북 청주시 청원구 청주대학교(총장 김윤배) 바이오의약학과 최재원, 강정훈 교수 연구팀의 연구가 SCIE급 국제 저명 학술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IJMS, Impact Factor = 5.6)에 게재돼 눈길을 끌고 있다.

청주대 최재원, 강정훈 교수 연구팀은 고등생물의 단백질을 쉽게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된 미생물을 이용해 국내 토착 말라리아인 삼일열 말라리아를 유발하는 병원체의 단백질 중의 하나인 젖산 탈수소 효소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방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Expression, Purific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Plasmodium vivax Lactate Dehydrogenase from Bacteria without Codon Optimization’이란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 연구는 청주대학교 바이오메디컬학과 대학원생들이 주도적으로 수행했으며 김연준(제1저자), 신준섭(제1저자), 이강우(공동저자) 학생이 참여했다.

또한 이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바이오융복합기술 전문인력양성사업과 교육부의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연구를 총괄한 최재원 교수는 “삼일열 말라리아는 국내 토착 말라리아로, 매년 수백 명의 환자가 국내에서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본 연구는 향후 삼일열 말라리아 치료제 및 진단 기술 개발에 있어 활용 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인력양성사업의 청주대 책임자인 강정훈 교수는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은 석사학위를 취득하기도 전에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한 기업으로 취업에 성공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향후 청주대에서 바이오 분야의 우수한 실무역량을 보유한 인재들이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