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대응 최고 비상 ‘3단계’에도 관외로 이탈한 김영환 충북도지사!
7. 14. 밤 재대본‘격려 방문’을‘도지사 주재 긴급 점검회의’로 수정한 이유는?
오송 참사 전에는 도민 안전과 생명에 무관심, 참사 직후에는 부실 대응 감추려 했나?
김영환 도지사, 참사 전날 재대본 긴급점검회의 행정부지사에게 미루고 ‘서울행’
재난대응 비상 3단계 최고 격상에도 도지사는 7시간여 ‘관내 이탈’
참사 전날 밤의 격려방문을 ‘도지사 주재 긴급점검회의’로 사후 수정?

#청주일보TV #김정수 기자 #충북도의회 #박진희 의원 #충북도청 브리핑룸 #오송 참사 #김영환 충북도지사 #행적 #의혹 #제기 #기자회견

 

【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충북도의회 박진희 의원(비례, 더불어민주당)은 31일 오전 11시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오송 참사 당일 김영환 충북도지사의 행적과 행적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청주일보】 충북도의회 박진희 의원은 31일 오전 11시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오송 참사 당일 김영환 충북도지사의 행적과 행적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정수 기자
【청주일보】 충북도의회 박진희 의원은 31일 오전 11시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오송 참사 당일 김영환 충북도지사의 행적과 행적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정수 기자

김의원은 그날 김지사의 행적이 재난대응 대책 마련과 참사 예방, 그리고 긴급 구조에 있어서 너무도 소중한 골든타임이고 김지사가 충북재난안전대책본부를 지휘하는 최고 책임자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13일 오후 5시, 비상 1단계로 가동된 충북재대본은 같은 날 밤 10시 30분 비상 2단계로 격상됐고 기록적 폭우에 14일 오후 4시 40분에는 비상 3단계가 선포되는 급박한 상황의 연속이었지만 14일 오후 4시에 이뤄진 긴급회의 주재자는 충북도지사가 아닌 행정부지사였다고 전했다. 

“충청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 조례”와 “충청북도 풍수해 재난현장 조치 대응 매뉴얼”(이하 매뉴얼)에 따르면 ‘비상 3단계’는 대규모 피해가 예상되거나 발견될 때를 말하는 ‘재난대응 최고 단계’이고 급박한 상황에서 충북재대본의 최고 사령관인 김영환 도지사가 있었던 곳은 재대본 상황실도, 재난 우려 지역이나 피해 지역도 아니라 서울이라고 한탄했다. 

비서실 관계자에 따르면 마지막 공식 일정을 마무리 한 시간이 오후 3시 30분경으로 도지사는 4시에 시작된  긴급회의를 주재할 수 있었지만 김영환 도지사는 공식 일정에도 존재하지 않았던 비공식 서울행을 위해 긴급회의 주재를 행정부지사에게 미뤘고, 오후 4시 40분, 3단계 격상이 선포된 후에도 차를 돌려 충북으로 돌아오지 않다고 지적했다. 

매뉴얼에 따르면 비상 2·3 단계 시 도지사는 지역재대본 지휘자로서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주재 ▲피해 상황 파악(재산, 인명 피해 등) ▲사상자 지원대책 마련 및 이재민 구호소 운영 지시

▲피해확산 방지 및 조기 수습을 위한 특별 지시 ▲유관기관 추가 자원 동원 여부 판단 ▲재난현장 방문 및 피해자 위로 ▲(필요시) 재난사태 선포(중앙안전관리위원회) 건의 등의 임무와 역할을 해야 하므로 당연히 관내에 있어야 하며 관할구역 이탈은 직무유기와 위법의 소지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렸다.

김지사가 서울을 간 이유는 충북도정의 가장 중요한 현안과 관련해 전문가의 자문을 겸한 저녁 만찬이 선약되어 있었기 때문이라고 했다는데 그날 그 시간, 기록적 폭우로 인한 재난에 대비해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보다 더 중요한 충북도정의 현안이 있을 수 있냐고 역설하며 김지사는 그날 저녁 서울행의 이유와 함께 누구를 만나 무엇을 했는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박의원은 김지사가 하지도 않은 ‘도지사 주재 재대본 긴급점검회의’를 한 것처럼 수정, 발표한 의혹도 제기했다. 

충북도의 공식적인 발표(7월 19일 ‘오송 참사 당시 도지사 일정 관련 브리핑)에 따르면, ‘도지사 주재 집중호우 재난상황긴급점검회의’가 처음 열린 시점은 ‘14일 22시 55분’인데  충북도가 제공한 “충북도지사 도청 출입 내역”과 비서실 관계자에 따르면 

김지사가 서울에서 돌아와 도청 정문을 통과해 들어온 시간은 14일 밤 10시 51분,

4분 후인 10시 55분에 ‘집중호우 재난상황 점검회의’를 시작하고 10분 후인 밤 11시 5분에 도청 정문을 나가 동관 4층에 위치한 상황실에서 회의를 하고 

다시 수행차량으로 도청 정문을 벗어나는 데까지 걸린 시간이 총 14분.

이 14분에서 차량까지의 이동 시간을 제외하면 회의 시간은 과연 몇 분이나 됐을지를 물었다.

그 짧은 시간에 과연 충북 전 지역의 비상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재난 대응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하는 긴급점검회의가 제대로 이뤄질 수가 없다며 이 일정은 ‘도지사 주재 재대본 긴급회의’가 아니라 비상근무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아이스크림을 돌린 위문방문이었을 가능성 있다고 꼬집었다. 

일단 대변인실 웹하드에 등록된 관련 사진 제목이 ‘호우대비상황점검 및 근무자 격려’이고 웹하드의 <15일 자 7시 이후 보도 요청> 자료에 따르면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많은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청주시, 충주시, 괴산군 단체장과 15일 6시 경 긴급 회의를 실시하였다’며 ‘14일 23시경에 충청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에 방문해 강수현황과 피해현황을 듣고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하였고’란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같은 날 <오전 10시 이후 보도 요청> 자료에 따르면 ‘어제(14일) 23시 경 재난안전대책본부에 방문하여 철저한 대응을 지시하였고 금일(15일) 06시 경 피해 우려가 큰 청주시, 충주시, 괴산군 단체장 긴급회의를 실시해’라는 부분이 있어 공통적으로 ‘도지사 주재 재대본 긴급회의 개최 시점은 14일 밤이 아닌 15일 새벽 6시 경으로 발표됐다.

충북재대본에서 수시로 발표하는 ‘호우대처 상황보고’도 ‘7월 14일 오후 11시 도지사 주재 재대본 긴급 점검회의 실시‘라는 기록이 처음 등장한 시점은 참사 이후인 15일 오후 4시 보고서부터, 15일 오전 9시 상황보고에는 ’도지사 주재 긴급점검회의의 첫 시점이 ‘15일 오전 6:30’으로 기록됐다. 

참사 이전에는 그 어디에도 기록과 증거가 없는 ‘14일 밤 11시 도지사 주재 재대본 긴급 점검회의’가 참사 이후, 그것도 조직적으로 수정된 것에 대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포함한 관련 부서의 명확한 해명을 요구한다. 당시 회의에 참여해 사진을 촬영했다는 관련 부서 관계자에 따르면 ‘14일 밤 11시 회의는 30분간 진행’됐고 

지난 19일에는 14일 밤 도지사 주재 긴급점검회의에 참석했는지 묻는 질문에 ‘참석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 ‘답변하지 않는 것을 공식 입장으로 하겠다’던 재난안전실의 책임자 또한 28일 본의원과의 통화에서는 ‘열흘 전에는 정신이 없어서 기억이 안 났었는데 도지사께서 그날 아이스크림을 사다 주셔서 확실히 생각났다’며 ‘회의는 2~30분간 진행되었다’고 입장을 번복했다. 

도대체 도청 정문으로 들어와 다시 나가기까지 겨우 14분을 청사에 머문 도지사가 무슨 수로 2~30분 회의를 할 수 있냐고 피력했다. 

재난상황실 격려방문과 도지사 주재 긴급회의는 명확히 다른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말하며 참사 이후 수정한 것에 대해서 납득한만한 해명이 없다면 이는 ‘조작’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지금까지의 상황을 종합해 보면, 참사 전날 재난대응 최고 비상 3단계 상황에서 김지사가 도민의 안전과 생명을 내팽개치고 서울 약속을 위해 7시간여 관외로 이탈해 있었던 것은 아닌가라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 

거기에 더해 충북도가 오송 참사의 심각성을 인식한 직후 가장 먼저 한 일이 비상3단계 이후 첫 도지사 주재 긴급회의 기록을 15일 오전 6시 20분이 아니라 14일 오후 10시 55분으로 기록을 수정한 것은 아니었을까라고 의심스러럽다고 전했다.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도지사의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책무임을 여전히 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재차 물었다. 

김지사와 충북도는 제기한 의혹에 대해 명명백백하게 밝히라고 요구했다.

재난대응 비상3단계의 급박한 비상 상황에서 도지사가 충북도를 벗어나 서울을 갈 수 밖에 없었던 이유와 그것이 공무라면 도대체 누구를 만나 어떤 업무를 보았는지 도민이 납득할만한 해명을 요청했다.

14일 밤 11시경에 이뤄졌다는 도지사 주재 재대본 긴급점검 회의에 대해서도 ‘부실 대응’을 피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면 그 증거를 내놓고 명확히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의혹 제기가 오송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참사의 최고 책임자를 가려 다시는 이런 슬픔과 관재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첫 단계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하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