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일보TV #박창서 기자 #김병국 청주시의장 #국민의힘 #청주시의회 #브리핑룸 #오송사고 #신속한  수사 #수해복구 #촉구 #기자회견

【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김병국 청주시의장(가선거구, 국민의힘)은 1일 오전 11시 청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오송사고 신속한 수사와 수해복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청주일보】 김병국 청주시의장은 1일 오전 11시 청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오송사고 신속한  수사와 수해복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박창서 기자
【청주일보】 김병국 청주시의장은 1일 오전 11시 청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오송사고 신속한  수사와 수해복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박창서 기자

김의장은 집중호우와 미호강 범람으로 피해를 입은 수재민들과 불의의 사고로 희생된 유가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지난 달 28일 국무조정실에서 오궁평2지하차도 침수사고 감찰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청주시 직원들에 대한 수사의뢰와 함께 추가 징계 등의 조치요구 계획을 밝혔다라고 말했다.

이번 수해로 인해 360여채의 주택침수와 파손을 비롯해 564개소 도로와 1000개소의 농 등 4109건의 피해가 발생했고 642명의 이재민 중 아직도 70여명의 시민분들은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기에 자원봉사자와 직능단체원들 청주시의회 의원들, 청주시 전 직원들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빠른 피해복구와 현장조사, 수재민 지원 등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도 전했다.

이런 상황에서 일반 공무원들의 수사와 조사는 자칫 행정력 공백과 지연으로 인한 2차주민피해가 심각히 우려되지만 지금은 피해복구와 지원으로 수재민분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법과 원칙에 따른 책임은 규명하되 수해복구 중에 조사나 수사 등으로 인한 행정력 공백으로 또 다른 주민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수사당국의 협조를 요청했다.

국무조정실 감찰조사 결과, 사고원인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서 미호천교 아래 기존 제방을 무단철거하고 부실한 임시제방을 쌓은 것과 이를 제대로 감시·감독하지 못한 것을 이번 사고의 선행요인으로 발표했기에 본 참사사고의 가장 큰 원인으로 밝혀진 만큼 수사과정에서 우선적인 책임을 묻고 향후 수사당국이 수사와 조사과정에서 이런 사안 등을 감안한 경중에 맞는 공정한 수사와 객관적 조사를 촉구했다.

또한 검찰수사가 진행되는 만큼 수사상황을 지켜보며 신속한 피해복구와 조기 주민안정을 위해 모두가 동참할 것을 호소했다.

청주시의회는 청주 지역이 지난 19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됨에 따라 수해피해지역의 세제혜택과 공공요금 감면, 농업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지원을 비롯해 수해민지원에 관한 법안과 빠른 일상회복을 위한 피해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별조사위를 만들 것이냐는 기자의 질의에 특별조사위는 설치하지 않을 것이며 지난 15일 청주서원구 석판리 산사태 희생자 유족에게 오송사고와 수해피해복구로 인해 신경 쓰지 못해 죄송하다고 전하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